골프로 인생을 설계할 수 있다면
오상준 지음 / 시간여행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 세계 곳곳의 아름다운 골프 코스, 그것을 설계하고자 하는 사람의 열정!

 

오늘 소개할 책은 2020년 한국 유일의 골프매거진 세계 100대 코스 선정 위원이 된 오상준 위원님의 시간여행에서 출판한 <골프로 인생을 설계할 수 있다면>이다.

 

골프는 인생과 같다는 표현은 여러 가지 의미에서 골프가 가지는 특징을 잘 드러낸다. 골프 경기를 함께 한다는 것은 누군가가 함께 경기를 하는 동안 잘 되는 경우, 힘든 경우, 역경을 이겨내는 자신과의 경쟁은 골프와 인생이 그만큼 비슷하다는 점을 드러낸다.

 

우리나라 골프 인구의 성장세를 보면 한때는 부자운동이라 알려져 접근이 어려웠지만, 현재는 많은 사람이 즐기는 운동이다.

 

특히 40대가 넘으면 많은 사람들이 골프에 빠져드는 것도 자연과 더불어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들과 경기를 하는 동안 일어난 강렬한 기억의 강렬함 때문이다.

 

오상준 위원은 워싱턴 주립대를 나와 컬럼비아 대학원 건축학과를 졸업하고 미국에서 직장 생활을 하던 중 하루아침에 해고당하게 된다.

 

20019.11 테러 여파로 외국인의 비자 취득이 힘들어져 고민이 많아지고 있을 당시, 아버지가 물려준 골프채를 가지고 퍼블릭 골프장을 다니며 많은 위안을 가진다.

 

대학원 선배와 미국의 퍼블릭 골프장에 관한 이야기를 하는 도중, 한국의 잡지사에 미국에서 공부하는 디자이너의 눈으로 바라본 골프 코스를 소개하는 칼럼을 연재하자는 생각을 구체화해서 그는 잡지사 편집장의 칼럼 연재 수락과 함께 미 대륙 탐사의 대장정에 들어간다.

 

미국 골프 리조트 역사의 중심지라는 파인허스트를 한국에 소개하고 싶다는 연락에 마케팅 책임자는 그를 직접 리조트에 초대한다.

 

시멘트 원료인 석회석을 채굴하던 버려진 채석장을 아름답게 바꾼 베이 하버 골프 클럽.

 

애리조나 최고의 골프 리조트인 트룬 노스 골프 클럽등 미국 전역의 유명한 골프 클럽과 그곳에 얽힌 역사와 이야기를 만들어낸 사람들의 이야기를 알게 되며 그는 새로운 도전에 다가간다.

 

자신이 직접 골프 코스를 설계하고자 에든버러 대학교의 골프코스 설계학 석사 과정을 수료하고자 한다.

 

영국 북부 에든버러 대학원에 지원을 하여 합격 통보를 받아 도착한 그는 대학원 과정이 정원 부족으로 강의가 개설될 수 없다는 소식을 듣고 학교 측과의 어려운 협의를 통한 우여곡절 끝에 골프 코스 과정을 수료한다.

 

골프의 성지 스코틀랜드.

 

최초의 골프가 역사에 등장한 것은 1457년 스코틀랜드의 제임스 2세가 군인들에게 활쏘기 훈련을 시켰지만, 바닷가로 나간 군인들은 활쏘기보다 골프를 치는 것에 빠져들고 이를 금지시키는 것이 골프에 관한 최초의 기록이다.

 

링크스라고 알려진 해안에 위치한 스코틀랜드의 세인트 앤드류스 올드 코스에서 그는 잭 니클라우스의 고별 경기를 보고 기념 지폐를 구입하는데 그와의 인연은 나중에 한국에서 다시 이어지게 된다.

 

그의 삶은 이끌어온 것은 골프와 관련된 사람들과의 인연이었다.

 

오상준 위원이 소개하는 25개의 미국, 스코틀랜드, 아일랜드, 호주, 뉴질랜드의 아름다운 골프 코스를 경험하며 골프 코스가 선보이는 멋진 절경에 감탄했다.

 

바다를 내려다 보는 코스, 숲의 어울리는 코스, 도심의 버려진 공간을 재탄생시킨 코스등 모든 코스의 그 나름의 역사를 가지고 있었다.

 

골프에 대한 열정과 골프 코스를 설계한 그는 마침내 인천 송도의 JNGCK(잭 니클라우스 골프 클럽 코리아)의 설계에 참여한다.

 

그가 소개하는 우리나라 남해의 사우스케이프 골프 코스와 제주도의 클럽 나인 브릿지를 보며 골프는 자연과 우리를 연결하고 전 세대가 즐기는 건강한 운동이라는 점에 공감한다.

 

과거 환경을 파괴하는 것으로 오해받았던 골프 코스는 최근 도심 환경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인식이 바뀌고 있다.

 

그가 바라는 꿈은 친환경 골프 코스를 발굴하고 이를 기준으로 하는 골프코스 랭킹을 만들어 환경을 복원하고 녹지를 만드는 것이다.

 

전 세계에서 우리나라만이 가지고 있는 남북 사이의 비무장지대 DMZ에서 모든 사람이 함께 할 수 있는 골프코스를 만드는 것이다.

 

그와 함께하는 골프를 주제로 펼쳐지는 여행은 한 사람이 어느 한 곳에 몰입하여 꿈을 이루는 과정에 참여하는 느낌이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골프로인생을설계할수있다면 #오상준 #시간여행 #골프 #세계100대코스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