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잎처럼 - 도청의 마지막 날, 그 새벽의 이야기
정도상 지음 / 다산책방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980526일 저녁 7

 

나는 오늘 밤 여기에 머무르기로 했다.

먼 곳에서 총소리가 울렸다. 이 밤이 지나면 내일이 올 것이다.

내일은 희순과 만나기로 약속이 되어 있다.

날이 밝으면 손에 쥐고 있는 카빈소총을 놓고 여기를 떠날 것이다. -9p

 

소설 <꽃잎처럼>내일은 희순과 만나기로 되어 있다.” 에 많은 것을 담고 있다.

처음 책을 읽었을 때는 명수와 희순과의 아름다운 사랑이야기를 담고 있는 줄 알았다. 물론 희순과의 사랑이야기는 주인공 명수를 움직이는 힘의 근원이다.

 

정도상 작가님의 소설 <꽃잎처럼>40년 전 그날 광주에서 벌어진 1980526일 저녁 7시에서 27일 오전 515분까지 10시간 동안 벌어진 일을 조명한다.

 

소설<꽃잎처럼>은 상당한 부분 실화와 실재 인물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주인공인 명수를 제외하고 나머지 인물들은 모두 실재인물이라고 한다.

 

광주, 전남에서 들불 야학의 회원들을 중심으로 정부군과 공수부대가 전대병원, 전일빌딩, 도청 민원실을 진압하는 과정을 숨 막히게 묘사한다.

읽는 동안 마음이 아파 어떻게 해서 이런 일이 벌어졌는지 안타까울 따름이다.

 

소설의 표지에서 도청의 창문을 통해 다가오는 정부군을 바라보는 명수의 눈빛은 모든 것을 포기한 채 희순과의 약속인 상우를 지키겠다는 다짐을 한다.

 

전투에서 우리는 질 것입니다. 한 발만 더 가면 낭떠리지가 분명한데, 한 발을 내디뎌야 할 때가 있습니다. 그것을 백척간두 진일보라고 합니다. 우리는 오늘 밤 공수부대와의 전투에서 패배할 것입니다. 패배가 분명한데도 여기에 남아 있는 것은 백기를 들고 공수부대를 맞이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깃발을 내릴 수 없습니다. 우리의 깃발이 비록 피에 젖고 총칼에 찢어진다 해도 우리는 깃발을 내리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는 오늘 밤 패배할 것입니다. 하지만 영원히 패배하진 않을 것입니다.” 상우 형의 차분한 말에 통역을 하던 인요한이 눈물을 흘렸다. -33p

 

시민군의 대변인 역할을 하던 상우는 들불 야학의 강학으로 희순은 그를 좋아하고, 명수에게 상우를 끝까지 지켜달라는 부탁을 한다.

상우는 3일 만 더 버텨낸다면 미국의 중재로 정부는 진압을 멈출 것이라는 믿기 힘든 희망을 가슴에 품고 있다. 하지만 그는 다가올 현실을 알고 백척간두 진일보라는 말을 한다.

당시 518 민주화운동의 가장 주된 세력이 10, 20대의 젊은이들이라는 사실은 자유와 민주를 찾기 위해 너무도 아까운 희생이었다는 점을 되새긴다.

 

다 같이 단결합시다!!

급보

광주 시민 여러분! 현 시국은 단결의 힘만이 필요한 때입니다.

오늘(26) 오전 630분 계엄군은 탱크를 몰고 돌고개까지 진군하였습니다.

......

우리 광주 시민 전남 도민의 승리는 머지않았습니다. -50p

 

현재 시각 27일 새벽 240. 공수부대와 계엄군이 다시 살육 작전을 개시하였습니다. 현재 놈들은 상무대 병력, 교육사령부 병력, 31사단 병력으로 시 외곽을 완전히 차단하고 도시를 봉쇄했습니다. 계엄군이 나타났다는 무전이 빗발치고 있는 것으로 보아서 세 개 공수여단과 20사단을 앞세워 쳐들어오기 시작한 것 같습니다. 놈들은 탱크와 장갑차, 헬기까지 중무장한 상태입니다. 1전투비행단까지 합세한 놈들의 총병력은 약 이만여 명 정도로 추산됩니다. 반면에 우리 시민군은 불과 오륙백 명 정도밖에 안 됩니다.” 박 실장의 목소리는 의외로 차분했다. -178p

 

 

광주비디오를 보았을 때의 놀라움과 충격이 다시 떠오른다. 광주 민주화운동을 영화로 한 <택시운전사>, <화려한 휴가>, <박하사탕>, <꽃잎>을 보았을 때 우리 국민에게 어떻게 저런 일이 벌어졌는지 이해할 수 없었고 민주주의는 피를 먹고 자란다는 말을 받아들이기 싫었다.

 

꽃잎처럼은 영화 꽃잎에서의 이정현의 눈빛처럼 민중들 한 사람, 한 사람의 목숨이 꽃잎처럼 떨어져 나가는 장면이 떠오른다.

 

소설 속 명수의 친구 수찬도 자기를 믿고 일으켜 세워준 남호형의 발산댁 형수가 총칼에 무너지는 모습을 보고 죽음을 각오하고 저항한다.

 

이 소설을 40주년이 되는 518 민주화운동에 관한 몇 가지 의문과 진실에 접근할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한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했습니다.

 

#꽃잎처럼 #광주민준화 #정도상 #다산책방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