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서강대교가 무너지면 좋겠다 - 14년 차 방송작가의 좌충우돌 생존기
김선영 지음 / 유노북스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큰일 날 제목의 <오늘 서강대교가 무너지면 좋겠다>는 방송작가 14년 차의 김선영 작가의 좌충우돌 생존기이다.

 

<오늘 서강대교가 무너지면 좋겠다>는 전반적으로 통통 튀는 글로, 재미있는 에피소드와 치열한 현실을 잘 담아내고 있다.

 

방송이란 특성이 마감기한이 정해지고, 그 시간 안에 어떤 일이 있더라도 대본과 출연진, 촬영을 완성해야 한다.

 

선망의 대상이 된 직업을 가지게 된 저자는 하지만 방송 작가 세계의 하나부터 열까지 모든 것들을 에피소드와 함께 공개한다.

 

저자는 예능을 좋아하지만, 교양 프로의 구성 작가를 주로 하게 된다.

 

방송작가는 보통 취재작가를 거쳐 서브작가가 되고 그리고 메인작가로 진급하는데, 서브작가 중 가장 연차가 높은 작가를 '세컨드작가'라고 한다.

 

취재작가가 처음 시작하는 경우를 막내작가라 하는데, 이상하게 작가로 취업을 하려는 사람은 다수임에도 현장에서는 막내작가를 구하기 힘들다고 아우성이다.

 

이유는 취재작가를 처음 하게 되는 순간, 방송에 대한 로망과 연예인을 보게 된다는 환상보다 실제 해야 하는 일이 많고, 시간에 쫓기고 불규칙해 취재작는 처음 시기를 견디기가 어렵다고 한다.

 

저자는 취재작가 시기에 벌어지는 에피소드부터 그녀가 서브작가가 되어 생각지도 못하게 큰 실수를 하게 되는 경우까지 솔직하게 드러낸다.

 

힘들게 출연진을 찾았지만, 촬영을 앞두고 발생하는 통제하지 못할 사건은 방송국으로 가는 서강대교가 무너져 방송 소재 걱정을 덜었으면 하는 그녀의 바람이 담겨있다.

 

방송과 계약이 맺어진 외주업체에 근무하는 환경이 탁한 공기와 동료들의 흡연으로 그녀의 팔에서 진물이 떨어져 작가 일을 쉬게 되는 상황에 이르러서는 그녀를 진심으로 응원하게 된다.

 

 

전체 5부로 이뤄지는 구성에서 각 부가 마칠 때마다 등장하는 다른 작가들과의 인터뷰는 그들의 가지고 있는 현실과 경험, 가지고 있는 꿈을 잘 드러낸다.

 

김선영 작가의 이 책은 우리가 보는 방송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그 속에서 작가들은 어떤 역할을 하는지 다시 생각하게 해준다.

 

프로그램을 만들어가는데 모든 사람들의 조화가 가장 중요하지만 눈에 드러나지 않는 작가와 연출진의 수고와 노력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그녀가 전하는 인사는 다음과 같다.

 

지금 이 시간에도 잠을 못 자서 충혈된 눈으로, 누군가에게 쌍욕을 들어가며, 커피를 수혈하고, 줄담배를 태우며 맡은 일을 줄기차게 해 나가고 있을 '방송쟁이들'.

 

아직도 그들을 생각하면 가슴 한편이 뜨거워진다. 징그럽게 자랑스럽다. 한편으론 안쓰러운 마음을 거둘 수 없다.

 

분명 오늘 하루도 방송만 생각하느라 자신을 돌보지 못했을 테니.

 

그건 어쩌면 사명감 아닐까. 내가 나를 지키려고 내던졌던 그 사명감을 그들은 끝끝내 껴안고 있을 터, 그들을 존경하고 응원한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했습니다.

 

#오늘서강대교가무너지면좋겠다 #김선영 #유노북스 #방송작가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