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금융의 이해와 활용
김수진 지음, 김철기 외 감수 / 한국금융연수원 / 202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블록체인, 클라우드 컴퓨팅 등 디지털기술 혁신으로 인한 4차 산업혁명이 시작하면서 금융산업 또한 디지털기술과 결합하여 시스템과 서비스 전반에 걸쳐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환, 즉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이뤄지고 있다.

 

이 책은 금융인 및 예비 금융인을 대상으로 디지털금융 전반에 대한 지식과 업무활용능력을 견인하고자 발간되었다.

 

갈수록 사회는 금융과 테크놀로지의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금융서비스도 기능별분화, 탈집중화, 탈중개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저자가 알려주는 디지털금융의 이해와 현재의 트렌드를 알아보고 디지털금융 기술을 활용하여 어떤 마케팅 활용이 가능한지 알아보자.

 

 

[디지털금융의 이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IT의 침투가 사람들의 생활을 모든 면에서 변화시킨다'는 의미이다.

 

기업은 조직, 프로세스, 비즈니스 모델, 기업문화,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변화시켜야 한다.

 

저자는 디지털 전화의 실패사례인 GE와 포드, PandG 의 사례를 들고 있다.

 

성공사례로는 베스트바이, 타켓, 해즈브로, 홈디포, 마이크로소프트, 나이키의 사례를 들고 있다.

 

가장 눈여겨 볼 회사는 DBS (Development Bank of Singapore)이다.

 

싱가포르 3대 은행 중의 하나인 DBS 는 기술 혁신을 바탕으로 '파괴'를 목표로 국가에서 후원을 받는다.

 

중국의 알리바바와 텐센트의 주도로 이루어지고 있는 선전시에서와 같은 금융 시스템을 기존의 모든 금융권을 무너뜨린 잠재적인 힘을 가지고 있다.

 

DBS 는 파괴되기 전에 스스로 파괴하겠다는 목표로 본질적으로 철저하게 속도감을 가지고 파괴하는 목표를 설정한다.

 

DBS 는 회사의 근간을 디지털로 전환하기, 모든 직원을 스타트업으로 변신시키기를 위해 철저하게 디지털화 하고 있다.

 

DBS는 간달프를 벤치마킹한다.

 

여기서 간달프는 Google(구글), Amazon(아마존), Netflix(넷플릭스), DBS, Apple(애플), LinkedIn(링크드인), Facebook(페이스북)의 앞 글자를 따서 만든 조어다.

 

IT 기업들의 행보를 쉴 새 없이 벤치마킹하고 내부에 적용해 보면서 빨리 실패해 보고(fail fast), 실패를 통해 무엇을 어떻게 개선할지 꾸준히 학습(learn last)하는 애자일한 기업 문화를 만들어간다.

 

DBS에게 있어 디지털전환은 눈앞에 닥친 현실이자 생사가 갈린 전쟁이다.

 

 

 

[디지털금융의 활용]

 

우리는 디지털전환이 필수불가결하게 받아들여다 한다는 사실을 인지한다.

 

그럼 어떤기술을 이용해야 하는가?

 

먼저, 복잡하고 번거로운 일들을 더는 지상(PC)에서 처리하지 않고 구름 위(중앙서버)로 올려 보내 필요할 때마다 중앙서버에 연결해 쓰는 방식이다.

 

 

두번째 기술은 인공지능 기술의 활용이다.

인공지능은 학습, 문제해결, 패턴 인식 등 인간이 가진 지적 능력을 컴퓨터를 통해 구현하는 기술이다.

 

인공지능은 강한 인공지능인 딥러닝과 약한 인공지능인 머신러닝 기술이 있다.

 

 

마지막으로 블록체인 기술은 누구나 열람할 수 있는 공공 장부에 거래 내역을 기록하고, 여러대의 컴퓨터에 이를 복제해 저장하는 분산형 데이터 저장기술이다.

 

일정한 주기로 데이터가 담긴 블록(block)을 생성한 후 이전 블록들을 체인(chain) 구조로 연결한다는 의미에서 블록체인이라 한다.

 

 

디지털금융의 이해와 활용은 한국금융연수원에서 출간한 금융 생존 매뉴얼이다.

 

금융업계가 맞이할 디지털 전환이라는 거대한 파도가 다가오고 있는 모습과, 필연성, 성공사례를 통한 생존전략을 제시한다.

 

디지털금융의 미래는 우리 생활에 성큼 다가왔음을 느낄 수 있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했습니다.

 

#디지털금융의이해와활용 #김수진 #한국금융연수원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