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50 이후, 인생을 결정하는 열 가지 힘 - 하버드 심리학 거장의 마지막 강의
B. F. 스키너.마거릿 E. 본마거릿 E. 본 지음, 이시형 옮김 / 더퀘스트 / 2020년 4월
평점 :
절판

오늘 소개할 책은 <50이후, 인생을 결정하는 열가지 힘>은 하버드대학교 심리학과 교수인 B.F.스키너 교수와 마거릿 E. 본 교수가 지은 책이다.
스키너 교수는 당대 가장 위대한 심리학자 1위로 선정되었으며, 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심리학 연구를 수행한 걸로 유명하다.
동물이 자발적 행동을 한다고 여겨 스키너 상자를 개발하였다.
지금에서는 너무 당연하지만 스키너 교수는 인간과 동물을 동일시함으로써 심리학의 역사에서 가장 많은 논란을 남기기도 한다.
그는 70대 후반 <노년의 지적 자기관리>라는 논문을 발표하고 긍정적인 반응을 얻는다. 이후 신문, 잡지 각종 방송에서 그의 논문을 책으로 내자고 제안한다.
그는 나이가 들수록 일을 줄여야 한다는 신념과 당시 자서전을 집필 중이라 이 제안을 거절한다.
하지만 노년학 분야를 잘 알고, 논문을 집필할 때 도움을 준 마거릿 본 박사는 스키너 교수의 논문을 노인을 위한 일상생활의 주제로 제한하여 나온 책이 바로 이 책이다.
책을 읽는 동안 노교수가 전하는 메시지는 감동적이고 가슴이 뭉클해짐을 느끼게 된다.
하나도 빠짐없이 50대 이후의 삶은 준비하게 도와주는 스키너 교수의 목소리가 전해지는 느낌이다.
우리는 처음 가는 해외 국가를 가기 전, 그 나라에 관한 가능한 많은 정보를 알고자 한다.
통화, 대중교통, 숙박, 언어, 사람들과 문화, 주의할 점과 기본적인 언어와 인사말등 배우고자 한다.
노년이란 바로 이러한 ‘낯선 나라’에 가는 것이라고 저자는 이야기한다.
그곳에 가기 전에 준비를 많이 하면 할수록 새로운 생활이 더욱 즐거워진다.
책은 10가지 주제에 맞춰 57가지 실질적인 조언을 하고 있다.
노년이라는 낯선 나라에 대해 사람들을 알고 싶어 하지 않는다.
하지만 ‘노년이라는 나라’에 관해서도 화려하고 매력적인 안내책자를 만들 수 있고 이 책은 노년에 대한 계획을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럼 스키너 교수와 본 교수가 전하는 조언을 알아보자.
1장 마음 : 오십 이후를 생각한다
2장 환경 : 하루하루를 즐겁게 만든다
3장 생각 : 생각을 분명하게 하라
4장 일상 : 생활을 바쁘게 보내라
5장 관계 : 이런 사람들과 어울려라
6장 과거 : 기억을 소중하게 여겨라
7장 몸 : 세상과 끊임없이 접속하라
8장 감정 : 언제든 기분 좋게 지내라
9장 태도 : 피할 수 없는 마지막에 대해서
10장 역할 : 즐거운 노년에 보내는 갈채
이 책을 읽고 주위의 노년의 삶을 살고 있는 지인들을 되돌아보는 기회가 되었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50이후인생을결정하는열가지힘 #스키너 #마가렛본 #더퀘스트 #책과콩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