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즐 당구 시스템
무랏 튜즐 지음, 박천수 외 옮김 / 글로벌콘텐츠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튜즐 당구 시스템>은 쓰리쿠션 당구 실력을 향상해줄 실용서이다.

귀족들과 신사들의 스포츠라고 알려진 당구는 전 세계에서 애호되는 스포츠이다.

가장 유명한 종목은 영국 중심의 스누커, 미국의 포켓볼, 그리고 쓰리쿠션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당구 동호인들은 4구와 쓰리쿠션을 즐겨한다.

쓰리쿠션 종목은 세계 4대 천황이라고 불리는 스웨덴의 당구황제 토비욘 브롬달, 한국인 아내로 한국팬에게 유명하고 머신건이라 불리는 벨기에의 프레드릭 쿠드롱, 정확한 샷으로 인간각도기라 불리는 네덜란드의 딕 야스퍼스, 스페인의 다니엘 산체스 선수가 꾸준히 상위권을 독식한다.

그 뒤를 터키의 화려한 예술구의 세미 세이그너, 이탈리아의 마르코 자네티 선수가 뛰따른다.

우리나라에서는 신성 김행직 선수, 전설의 이상천 선수, 김 경률(작고함), 최성원, 조재호, 허장환 선수가 유명하다.

여자 선수로는 김가영 선수, 캄보디아 새댁 스롱피아비, 차유람 보람 자매가 당구의 흥행을 이끌고 있다.

이 책을 쓴 터키의 무랏 튜즐 선수는 세계 랭킹 100위 안의 프로선수이고, 튜즐 시스템을 사용하는 브롬달 선수와 세이그너 선수에게 특별한 감사를 전하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정확한 샷을 구사하는 황제 브롬달 선수의 쿠션 계산법을 우리도 엿볼 수 있다니 정말 꿈을 꾸는 느낌이다.

그럼 튜즐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자.

튜즐 시스템의 핵심은 크게 2개의 파트, 회전과 무회전의 튜즐 시스템으로 설명합니다.

처음 책을 읽을 때, 가장 집중해서 주목할 부분은 자신의 테이블 값을 찾아내는 것이다.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테이블값’은 테이블과 라사지의 품질, 스트로크 기법 및 큐팁 접촉지점 등과 같은 다양한 요소들에 표준을 요구한다.

하지만 튜즐 시스템의 테이블 값은 오직 테이블과 당구공과 플레이어의 스트로크에 좌우된다.

자신만의 스트로크를 가지고 테이블값을 찾아내야 하기에 반드시 연습이 필요하다.

테이블값을 찾는다면 쓰리쿠션의 새로운 세계를 맛볼 수 있을 것이다.

테이블값 = 조준점 + 도착점 – 수구 출발점이다.

먼저 아래 그림은 테이블값을 도출하기 위한 1 팁, 1/2 팁, 1/4 팁에 대한 내용이다.

위 그림은 1 팁에 대한 테이블값을 구하는 방법이다.

조준점 20 과 도착점 5, 수구의 출발점 10 을 계산하면

테이블값은 20 + 5 - 10 = 15 이다.

위 그림은 같은 방식의 1/2 팁에 대한 테이블값을 계산하는 그림이다.

마지막으로 1/4 팁으로 테이블값을 계산하는 그림이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세가지 팁에 대한 스트로크의 연습으로 자신의 테이블값을 찾도록 연습하자.

자신만의 테이블값을 찾으면 다음은 조준점을 찾으면 된다.

이제 조준점을 찾아보자.

조준점은 (테이블값 - 도착점) + 수구 출발점이다.

(15 - 10) + 15 = 20 이 되는 것이다.

튜즐 시스템의 조준점은 하나로 완성된다.

조준점 = (테이블값 – 도착점) + 수구 출발점이다.

무회전 튜즐 시스템은 일정 수준 이상으로 실력이 쌓고 무회전 볼의 샷을 구사할 수 있을 때 연습을 권한다.

쓰리쿠션에 관심을 가진 사람이라면 당구장에 이 책을 가지고 가서 연습해보길 권한다.

당신의 쓰리쿠션 실력에 날개를 달아줄 것이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튜즐당구시스템 #무랏튜즐 #쓰리쿠션 #박천수 #박지수 #글로벌콘텐츠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