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성공학 특강
정형권 지음 / 사색의나무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버드 성공학 특강는 정형권 작가님이 하버드 대학의 총장이하 교수님들이 성공에 대한 주제에 관한 소개와 그에 맞는 성공한 사람의 예를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합니다.

 

큰 주제는 성공철학의 대가인 나폴 레온 힐의 철학을 뼈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우리 주변에서는 자기 계발서에 언급되는 성공학 또는 성공철학에 대해 광범위하게 펴져 있는데, 그 성공철학을 처음으로 체계적으로 정리한 사람이 나폴레온 힐입니다.

 

20세기 초 미국의 산업사회는 5명의 거인들로 폭발적인 성장을 이루게 되는데요.

석유왕 록펠러, 강철왕 카네기, 철도왕 반더벨트, 자동차왕 포드, 금융왕 모건이 그들입니다.

 

이들 중 강철왕으로 알려진 앤드류 카네기의 가장 중요한 만남은 아마도 J.P.모건과의 카네기 스틸의 매각일 겁니다.

 

1901J.P.모건은 앤드류 카네기의 철강회사를 48000만 달러에 인수하는데, 이는 현재 돈으로 대략 환산해도 150억 달러에 달하는 거액입니다.

모건은 카네기와 협상을 마무리하면서 카네기에게 축하합니다. 당신은 이제 세계에서 가장 부자가 되었습니다라고 한 부분은 인상적입니다.

 



카네기는 그 후 자신의 성공을 사람들에게 전하기 위해 카네기 멜론대학, 2500여 개에 달하는 도서관, 카네기 홀을 설립하게 됩니다.

 

하지만 자신의 성공을 특정한 사람들을 위한 시설을 만들어 주는 것 이상을 생각한 그는 자신의 성공철학을 전할 사람을 찾게 되는데, 이 때 만나게 되는 사람이 20대의 젊은 기자인 나폴레온 힐입니다.

 

카네기는 자신과 자신이 소개해 주는 당시의 산업을 이끌어가는 지도자들을 소개하면 힐은 그 내용을 정리하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 놀랍게도 그는 월급을 받지 않고 오로지 열정으로 이 일을 할 수 있느냐는 그의 물음에 나폴레온 힐은 하겠다는 즉답과 함께 20년 동안 성공철학을 정리해서 책으로 발표하게 됩니다.

 



나폴레온 힐의 유명한 저서인 성공의 법칙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Think and Grow Rich)은 그렇게 탄생합니다.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은 그 후 성공철학을 학문으로 체계적으로 성장시켜 오늘 날 성공학을 이끌어왔다고 해도 틀린 말이 아닐 겁니다.

 

이 책 하버드 성공학 특강은 성공의 가장 중요한 점은 명확한 목표를 가져야 한다.”고 전합니다.

 

나폴레온 힐이 20년 동안 16,000명 이상의 사람들은 분석하고 연구한 결과, 95%는 실패자로 분류되었고, 단지 5%만이 성공자였습니다.

 

통계 자료에서 밝혀진 놀라운 사실은 95%의 실패자들은 공통적으로 명확한 목표가 없었다는 점이고, 이들이 가진 부자가 되고 싶다’,거나 경제적인 자유를 갖고 싶다고 한 점은 명확한 목표가 될 수 없다고 합니다.

 

성공자들은 명확한 목표를 확립하고 엄청난 몰입을 통해 꾸준하게 그들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사람들이었습니다.

 

성공자들은 실패를 경험하게 될 때조차, 그 실패를 성공으로 나아가기 위한 발판으로 삼게 되는데요.

 

나폴레온 힐이 성공철학을 정리하는 동안 가족들의 지지는 없었습니다.

오히려 힐이 29세가 되던 해 그에게는 청천벽력 같은 일이 벌어지는데요.

 

그의 둘째 아들이 귀가 없이 태어난 것입니다.

의사는 힐에게 아이는 평생 듣지도 말하지도 못할 것이라고 합니다.

힐은 그 날 이후, 아들이 정상적으로 말하고 들을 수 있다고 믿고 그렇게 행동합니다. 어느 날 축음기를 아들에게 선물한 그는 아들이 축음기 소리를 듣는 것을 좋아하는 것을 알아차리고, 아이의 두개골에서 비스듬한 아래에 위치한 뼈로 소리를 전달하면 들을 수 있다는 걸 알게 됩니다.

 

매일 밤 그 쪽으로 이야기를 하고 책을 읽어줌으로서 아이는 일반학교에서 나중에는 보청기 회사에서 직책도 가지고, 수많은 사람들에게 희망을 전하며 사업가로도 성장합니다.

 



 

책에서 소개하는 여러 사람들의 성공요인 중에서 가장 흥미로운 사람은 스타벅스의 하워드 슐츠와 맥도날드의 레이 크록입니다.

 

하워드 슐츠와 레이 크록은 영업사원이었고, 슐츠는 커피추출기를 대량으로 주문하는 시애틀의 스타벅스 매장을 찾아가서 먼 목표를 세웁니다.

 

레이 크록 역시 영업사원이고 멀티믹서를 대량으로 구입하는 맥도널드 형제의 햄버거 가게를 보고 더 큰 희망을 발견합니다.

 

슐츠는 이탈리아 밀라노의 커피 방식과 커피 경험을 공유하는 개념으로 자신의 커피매장을 가지게 되고, 이후 스타벅스 커피를 매각한다는 소식을 듣고 펀딩을 통해 스타벅스 커피를 인수하게 됩니다.

 

레이 크록도 맥도널드 형제의 햄버거에 대한 판매 권한을 가지고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게 되어 이후 이들 형제로부터 맥도널드에 대한 전권을 인수하게 됩니다.

 

이들의 성공신화와 더불어 책에서는 수많은 성공 사례들과 가지는 의미를 주제에 맞추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성공에 대한 지속적인 자극을 가지고 싶은 분이라면 하버드 성공학 특강에서 소개하는 여러 사람들의 성공담에 주목하시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하버드성공학특강 #정형권 #나폴레온힐 #사색의나무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