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만수 박사 토지 투자, 모르면 하지 마!
구만수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구만수 박사 토지 투자, 모르면 하지 마!는 부동산학 박사이자 영산대학교 부동산학과 구만수 교수님이 토지투자에 앞서 전하는 조언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토지투자를 어려워하는 이유 중 하나는 제대로 정보를 판단할 수 있는 실력이 부족하지만 토지 투자에 대한 권유를 가장 많이 받는 분야이기 때문입니다.

 

기획부동산의 전화를 받으면 당연히 무시하고 이런 정보를 믿는 사람이 있다는 게 놀랍지만, 수익에 대한 환상에 젖어들면 속수무책으로 당하게 되는 경우도 많은 게 토지 분야입니다.

 

따라서 가장 많은 투자 피해가 벌어지는 분야도 토지투자입니다.

 

이 책은 실제 투자 시에 고려할 요소들은 다양하게 분야별로 설명하고 있어 실제 투자에 앞서 반드시 살펴볼 책입니다.

 

토지에 관한 책들 중에서 이 책이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실제 사례를 들어서 그 사례의 문제점과 토지매매계약서가 첨부되어져 있고, 당시에 연락이 오가는 것도 가상의 대화를 통해 어떤 점을 주의해야하는지 알려주고 있습니다.

 

 

 

실제 투자 시 주의 깊게 보아야할 토지이용계획확인서에 대한 설명도 번호별로 알차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토지이용계획확인서는 필지별로 지역지구 등의 지정 내용과 행위제한 내용 등의 토지 이용 관련 정보를 확인하는 서류입니다.

 

토지이용계획확인서를 확인하였지만, 거기에 나타나지 않는 위험도 있습니다.

 

개발행위허가를 받기 위해서는 해당 용도의 건축물 건축이 가능한 용도지역도 적합해야 하지만, 입목축적이나 입목본수도, 그리고 표고 및 경사도가 해당 시군의 조례 규정에 맞아야 합니다.

 

이외에도 각 시도의 특서에 맞는 규제도 있는데, 서울특별시의 비오톱(특정한 식물과 동물이 하나의 생활공동체를 이루는 생활서식지)과 제주특별자치도의 도시계획조례의 중산간지역 지하수 오염 방지를 위한 오수관로 연결, 생태면적률 확보등 토지 투자에서는 확인해야 할 사항이 많습니다.

 

 

 

기획부동산 회사가 현혹하는 방법 중 흔히 쓰이는 것은 개발제한구역이 풀리는 지역의 토지에 투자하라는 경우인데, 이 경우 개발제한구역이 해제된다 하더라도 그 토지에 대한 다른 규제가 있는 경우가 개발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인상적인 부분은 지목변경을 하고자 할 경우, 어떤 절차에 따라 지목변경이 이루어지는지와 발생하는 비용에 대해서도 알려줍니다.

 

한국인의 토지에 대한 소유욕은 강합니다.

토지는 자산가치 상승폭에 있어서 다른 어떤 형태의 자산보다 상승폭이 큽니다.

 

하지만 토지에 대한 공부가 이루어지지 않고는 토지투자는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 책은 토지 투자에 앞선 공부를 위한 최고의 사례집입니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구만수박사토지투자모르면하지마 #구만수 #토지투자 #한국경제신문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