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벽대전, 이길 수밖에 없는 제갈량의 전략기획서 - 마오쩌둥이 밥은 안 먹어도 열 번은 읽었다는 삼국지 속에 숨은
나단 지음 / 비즈니스인사이트 / 2019년 12월
평점 :
절판



적벽대전, 이길 수밖에 없는 제갈량의 전략기획서는 삼국지에 빠졌던 나단 작가님이 삼국지속 제걀량의 지략을 기반으로 마케팅에 어떻게 접목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책입니다.

 

 

어느 한 분야에 정통하게 되면 다른 분야에서도 남다른 시각을 가지게 된다고 하는데, 이 책의 저자 나단 작가님은 삼국지와 마케팅에 정통해서 어느 순간 본인이 몸담았던 조직에서 마케팅 업무를 하는 동안 주변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삼국지와 마케팅에 접목하여 본질을 파악하는 힘이 생깁니다.

 

 

책에서는 삼국지의 주요 인물 중 지략에서는 가장 뛰어나다고 알려진 제갈량이 보여주는 행적과 근래 우리 주변 기업들에서 벌어지는 행적과 비교해서 설명합니다.

 

 

한나라 말기 기울어지고 있던 나라에서 황건적의 난이 발생하고 지방의 군웅들이 할거하던 시기에 위, , 오나라로 나눠지던 3국 시대의 이야기입니다.

 

 

가장 먼저 조조는 당대 최고의 군벌이 원소와 관도대전을 승리로 이끌어 가장 주요한 세력이 되고, 오나라는 손견과 그의 아들 손권이 차지합니다.

 

 

비록 황족의 먼 친척이지만 큰 세력을 형성하지 못하고 집신을 짜고 있던 유비는 도원결의를 통해 의형제 관우, 장비를 얻게 되고, 삼고초려를 통해 와룡선생 제갈량과 수어지교를 나누어 유비는 마침내 촉나라로 성장할 기틀을 다지게 됩니다.

 

 

흥미로운 부분은 유비가 사람을 귀하게 여기는 마음으로 인재들을 하나 둘 모으는 과정을 저자는 에어아시아의 토니 페르난디스 회장이 사람을 중요시하는 과정으로 회사를 정상화 시키는 과정과 비교해서 설명합니다.

 

 

천하삼분지계에 따라 위, , 오의 전투와 연합은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벌어지는 다툼과 애플의 스티브 잡스가 애플의 대표에서 물러난 이후, 다시 복귀하여 마이크로소프트의 지원으로 다시 회생하는 과정과 비교해서 설명합니다.

 

 

애플이 몰록은 결코 MS의 이익이 아니라 애플이 건재해야 독과점의 규제로부터 MS역시 자유로울 수 있다는 점을 잡스는 빌 게이츠에게 설명합니다.

 

 

두 회사의 경쟁관계를 잘 알고 있었던 사람들은 MS의 전략적 지원으로 애플이 회생하여 아이팟, 아이폰으로 정상을 회복하는 걸 보고 많이 놀라게 됩니다.

 

 

 

백성을 중요시하는 유비의 마음은 고객을 중요시하는 스타벅스의 철학으로 비교해서 설명합니다.

 

 

스타벅스와 다른 회사의 가장 큰 차이점은 직원을 대하는 태도입니다.

스타벅스는 직원을 파트너로 존중하고, 많은 권한을 부여합니다.

또한, 파트너들의 발전을 위해 교육에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합니다.

회사로부터 존중을 받는 직원은 자신의 일에 만족하고, 고객을 대하는 태도가 자연스럽게 달라집니다.

 

 

제갈량이 중소기업에 해당하는 유비의 진영에 들어가서, 자신의 뜻하는 바를 펼쳐나가는 모습은 어떻게 회사를 운영해야 하는지 많은 지침을 던지고 있습니다.

 

 

세력이 거대해진 조조와의 대전을 준비하면서 오의 손권과 연합으로 적벽대전을 승리로 이끄는 장면은 중국의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포지셔닝과 비교되고,

 

 

승률이 70% 이상이 될 때까지 주유와 제갈량이 적벽대전을 준비하는 과정은 소프트뱅크 손정의 회장이 70% 룰을 적용한 소프트뱅크의 과감한 투자 사례를 비교합니다.

 

 

삼국지를 오랜 전 읽어서 기억이 흐릿해진 저에게 이 책은 너무나 흥미롭고, 다시 한번 삼국지를 읽어 보고 싶은 생각을 가지게 합니다.

 

 

 

[ 책 속으로 ]

 

 

처음부터 나는 페이팔(PayPal)이 거래 관계가 아니라 단단히 엮인 관계가 되길 바랐다. (중략) 재능도 있어야 하지만, 특히 우리라는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것을 신나게 생각해야 했다. ‘페이팔 마피아는 그렇게 시작되었다.”

-공동창업자 피터 필(Peter Thiel) <ZERO to ONE>- -77p

 

 

유비와 손권의 세력은 인텔과 마이크론의 관계와 같다. 두 영웅은 적벽대전을 위해 서류상 합작 회사를 세운 후 제갈량과 노숙이 그 회사의 경영진이 되었다. 이를 통해 공동의 적인 조조를 상대했다. 이후 각자의 이익에 따라서 헤어짐과 만남을 반복했다. -115p

 

 

애플의 CEO인 팀 쿡도 마찬가지다. 스티브 잡스는 자신의 건강이 악화되자 팀 쿡을 임시 CEO로 앉혀서 그의 능력을 테스트했다. 마치 제갈량이 장완에게 후방에서 군량과 병사들을 책임지게 한 것과 마찬가지였다. 팀 쿡은 타고난 성격이 아주 꼼꼼하기 때문에 그가 맡은 바를 철두철미하게 진행했다.

 

 

그는 스티브 잡스가 세상을 떠난 후 많은 투자자의 불안을 불식시키고 애플을 무려 1조 달러의 시가 총액 1,2위를 다투는 회사로 성장하게 했다. 물론 장완이나 비의가 제갈량의 능력에 미치지 못했던 것처럼 팀 쿡도 스티브 잡스의 카리스마와 혁신능력을 따라잡지 못했다. 하지만 어쩌면 팀 쿡은 비의가 말한 것처럼 자신의 뒤를 이을 능력자를 기다리고 있는지도 모른다. -317p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적벽대전 #이길수밖에없는제갈량의전략기획서 #나단 #비즈니스인사이트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