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신경 구조 교과서 - 아픈 부위를 해부학적으로 알고 싶을 때 찾아보는 뇌·신경 의학 도감 지적생활자를 위한 교과서 시리즈
노가미 하루오 지음, 장은정 옮김, 이문영 감수 / 보누스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소 통증이 어떻게 생기는지에 궁금증을 가지고 있던 저는 어떤 신경을 통해서 통증이 일어나는지 궁금해서 이 책을 신청해서 읽게 되었습니다.

 

뇌신경 구조 교과서는 일본의 의학,약학 박사인 노가미 하루오 박사께서 쓴 책인데 책이 내용이 도감이라 전공자들에게 초점이 맞춰진 책입니다.

 

책의 그림이 너무 자세히 그려져 있고, 내용도 도감 속 각각의 뇌의 부분, 신경이 하는 일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처음 도감을 보았을 때, 관련 지식이 부족해서인지 이해가 되지 않아서 한참을 들여다봤습니다.

 

한 번 읽어본 후 다시 한 번 더 천천히 보았지만, 어떻게 이해해야 할지 잘 몰랐습니다.

 

세 번째 읽었을 때, 모든 그림의 의미와 뇌와 신경에 대한 설명들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하는데 책 내용과 도감들이 너무 신기하고 놀라웠습니다.

 

이해한 내용들을 가지고 잊지 않기 위해 가족들 앞에서 설명을 하게 되었습니다.

 

뇌와 척수는 발생 4주 무렵에 형성되는 신경관에서 만들어집니다.

형성 초기의 신경관은 단순한 관 모양 구조를 띠며, 분화가 진행되면서 뇌와 척수가 형성이 됩니다.

 

신경관은 발생하면서 세 군데의 돌출부를 형성합니다.

이 돌출부를 머리 쪽부터 차례대로 앞뇌, 중간뇌, 마름뇌라고 합니다.

앞뇌는 대되(끝뇌)와 사이뇌(간뇌), 중간뇌는 중간뇌로, 마름뇌는 뒤뇌(후뇌)와 숨뇌(연수)로 분화합니다.

 

신경관의 속공간은 뇌실의 뿌리 기관입니다.

 

신경계통은 크게 중추신경계통과 말초신경계통으로 나눠집니다.

 

중추신경계통은 머리뼈 속에 있는 뇌와 척주관 속에 있는 척수로 구성됩니다.

중추신경계통은 몸의 각 부분에서 오는 감각정보를 수용하고 처리하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온몸의 근육과 분비샘에 명령을 내립니다.

 

말초신경계통은 중추신경계통과 몸의 각 부분을 연결하는 신경계통입니다.

말초신경계통의 종류에는 중추신경계통의 명령을 몸의 각 근육으로 보내는 운동신경, 온몸의 피부와 감각기관에서 나온 정보를 중추신경계통으로 보내는 감각신경, 내장 기능을 관장하는 자율신경이 있습니다.

 

이러한 큰 틀에서 뇌 신경 구초 교과서는 말 그대로 전공자를 위한 교과서의 기능을 충실하게 수행합니다.

 

각각의 뇌와 신경들 하나하나 생생한 도감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책을 읽고 난 후, 의료종사자들 특히 의사인 친구들이 얼마나 노력을 했는지 그런 공부를 바탕으로 통증을 가지고 방문하는 환자들에게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생각하니 그들의 고생이 어렴풋이 이해되었습니다.

 

아픈 부위를 해부학적으로 궁금할 때, 이 책을 펼쳐서 찾아보면 자신의 통증이 어떤 뇌와 신경에서 나타나고 어떻게 연결이 되는지 가늠하는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저는 책을 읽고 모르는 부분이 너무 많아서 뇌와 신경에 대한 다른 입문서를 다시 보고 이 책을 다시 읽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우리 몸의 뇌와 신경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고 있는 분이라면 기본서로 이 책을 소장하고 계시면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뇌신경구조교과서 #노가미하루오 #장은정 #보누스 #책과콩나무 #이문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