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벤지 포르노 - 젠더, 섹슈얼리티 그리고 동기
매튜 홀.제프 헌 지음, 조은경 옮김 / 현대지성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튜 홀, 제프 헌의 리벤지 포르노를 읽게 되었는데요.

 

타인의 노골적인 성적 이미지 sexually explicit image를 합의하지 않고 게재하는 행위, 이른바 리벤지 포르노가 전 지구적 현상이 되었습니다.

 

복수하기 위해, 또는 재미 삼아, 아니면 정치적 목적을 가졌든 그 의도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 책 리벤지 포르노는 피해자가 어떻게 폭력에 희생되는지에 대한 근본적이고 반복되는 문제를 젠더와 성의 역학과 구조, 이분화된 젠더와 성적 위치 선정과 논리, 성적 의미 사용의 측면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은 절대 잊어버리는 일이 없다. 인터넷에 업로드된 디지털 기록은 영구적이다. 그 기록은 추억의 순간을 상기하고 싶을 때 단 한 번의 클릭으로 불러낼 수 있는 축복이 되는가 하면, 우리가 잊어버리고 싶은 기억이 어떤 사악한 주체에 의해 소환될 때는 흉기가 되기도 한다.

바보 같은 포즈를 취하고 찍은 사진에서부터 가장 은밀하고 사적인 행위를 담은 사진까지 되돌리고 싶은 행동이 담긴 자료의 유포를 통제하는 일이 디지털 시대에는 흔한 일이 되었다. 우리는 잘 알지 못하는 법적,윤리적 영역에 발을 디디게 되었다. 표현하기도 쉽지 않은 이 파괴적인 힘은 리벤지 포르노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퍼져 나가고 있다. 리벤지 포르노는 이전 파트너가 복수를 목적으로 성적 노출 사진이나 영상을 온라인에 올리는 행위를 일컫는다.

조너선 W. 페니, 2013 -18p

 

위의 표현보다 인터넷에서 벌어지고 있는 복수라는 이름의 리벤지 포르노에 대해 잘 설명한 부분은 없을 겁니다.

 

현재 전 지구적으로 벌어지고 있는 이 참혹한 범죄행위의 피해자의 80%가 여성이라는 점에서 눈여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피해를 당한 당사자에게는 감당하기 힘들 정도의 고통을 주는 행위라는 사실은 반드시 인지되어야 할 부분입니다.

 

업로드의 주범은 대개 남성 전 파트너지만 현존하는 관련된 사이트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현재 파트너, 가해자와 피해자 양측의 친구, 피해자를 알고 있는 사람, 전혀 모르는 사람 그리고 인터넷 해커들도 문제의 자료를 올리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현재 이와 관련해 전 세계적으로 입법절차를 진행해서 리벤지 포르노 행위를 불법으로 규정하려는 움직임이 강하게 일어나고 있으며, 이를 척결하기 위해서는 다면적인 다중 기관과 다중 활동 주체, 지역 차원에서는 물론 국경을 초월해 온오프라인 구분 없는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행위에 대한 반대와 제지를 통해 모두를 위한 가상공간을 다루는 정치와 관행을 탈바꿈하여 가상공간을 안전한 공간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리벤지포르노 #매튜홀 #제프헌 #조은경 #현대지성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