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정지에서 난 살아남았다 - 심근경색 홍보대사가 전하는 심정지의 모든 것!
유윤수 지음 / 렛츠북 / 2019년 11월
평점 :
품절



유윤수 작가님의 심정지에서 난 살아남았다를 읽게 되었는데요.

읽고 나서 처음 느낌은 심근경색에 관련한 경험을 나눠준다는 점에 너무나 필요한 책이고 중요한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유윤수 작가님께서 작년에 심정지를 겪어서 앞으로의 10년 후인 2029년에도 건강하게 숨을 쉬면서 사랑하는 아내와 손잡고 어딘가 여행할 수 있을까?” 라고 궁금하시다 했는데 충분히 건강하게 잘 지내실 수 있다고 응원합니다.

 

이렇게 확신할 수 있는 이유는 저 역시 15년 전에 작가님이 겪은 일과 너무도 똑같은 경험을 보호자로서 지켜봤기 때문인데요.

 

저의 아버지가 똑같이 작가님과 같이 친구 분들과 모임을 가진 후 집으로 돌아오는 동안 대학병원 응급실에서 심정지를 겪었기 때문입니다.

 

당시 제가 거소를 대학병원 주위에 가지고 있었기에, 아버지가 여러 차례 말씀하시길 당시 집으로 왔다가 병원으로 갔다면 당신의 삶은 장담하기 힘들지 않았겠냐라고 하셨습니다.

 

심정지가 일어난 장소가 대학병원 응급실이었던 이유 중 한 가지는 아버지의 지인중 한 분이 심장에 지병을 가지고 있었기에 가슴이 쥐어짜듯이 답답한 느낌이 오는 증상이 심장에 이상이 있는 질환인 줄 알고 있었기 때문인데요.

 

응급실에서 심정지가 오고 의식을 회복하지 못하셔서 심장제세동기로 여러 차례 조치를 하시고 그 이후에 깨어나셨다고 했습니다.

 

가슴을 보니 그 흔적으로 까만 화상이 가슴을 덮고 있었고, 병원 역사상 이렇게 여러 번 심장제세동기를 조치한 적은 처음이었다고 전해 들었습니다.

 

의식을 회복한 후 힘들어했던 것은 손과 입을 결박하고 있어 너무 답답해 하셨다는 점이고 며칠이 지난 후 조영술을 실시해서 관상동맥우회술과 스텐트 삽입술 중에서 스텐트 삽입술로 결정하고 시술을 하게 되었습니다.

 

책을 읽는 동안 너무나 아버지와 일치하는 경험을 하셔서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당시 여러 가지 판단들이 생과사의 갈림길에서 이뤄졌는데 다행히 저희는 주위에 도움을 주신 분들로 인해 운이 좋은 쪽으로 결과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느낀 점은 어떤 지식을 아는지 여부는 결정적인 판단의 순간에 굉장히 큰 차이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전 세계 사망원인 1, 국내 사망원인 2위인 심근경색에 대한 에세이인 이 책은 누구나 읽어보고 결정적인 순간의 판단을 내릴 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유윤수 작가님께서 계속 건강을 유지하셔서 사랑하는 아내분과 손잡고 어디든 여행하시길 응원합니다.

 

 

[ 책 속으로 ]

 

사람의 신체는 신비롭고 경이롭다. 사람이 숨을 쉬는 데 산소가 필요하듯이 혈관도 적절한 산소와 영양분의 공급이 필요하다. 심장은 혈류를 공급하는 펌프의 역할을 하는데 이 역시 관상동맥이라는 혈관을 통해 필요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고 있다. 그러나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한 동맥경화로 심장과 주요 동맥이 혈전으로 막힘으로써 급성 심근경색이나 협심증이 발생하는 것이다. -28p

 

조영제가 신기한 것은 X레이가 통과하지 못하는 물질이어서 좁아진 혈관 상태를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심장혈관 내과의는 수술하는 동안에도 모니터를 보면서 좁아진 혈관 내부를 풍선처럼 부풀려서 그 안에 스텐트 시술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스텐트를 막힌 혈관에 삽입 후 넓혀지면서 혈관 내 혈류개선이 있다면 심장은 정상적으로 바로 작동을 한다. -42p

 

깜깜하고 어두운 창문 없는 방 안에 갇혀있는 느낌이었다. 몸 상태가 자유롭지 못했으나 분명한 것은 누워있는 상황인 것 같았다. 눈을 뜨고 있는 건지 아니면 눈을 감고 있는 것인지도 안 될 정도로 무언가 몽롱한 정신 상태였다. 짧은 시간이 아니었다. 터널처럼 가도 가도 끝도 없는 어두컴컴한 상태였던 것이다.

지금 생각하니 이런 현상이 섬망이었다. -93p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고혈압 치료가 중요한 이유는 한국인 질병 중 가장 높은 사망률을 나타내는 주요 원인이 바로 고혈압이기 때문이다. 평상시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다가도 갑작스런 돌연사로 사망케 하는 그야말로 침묵의 살인자로 칭해도 될 만한 질병이다. 고혈압은 그 자체보다 그것으로 인한 합병증이 문제인데 동맥경화증, 뇌졸중, 협심증, 심근경색증등의 위험한 질병을 일이키는 주요 원인을 제공한다. -143p

 

심근경색의 예방법 첫 번재는 고혈압, 고지혈증, 당녀병 등 유전적으로 요인이 있거나 위험인자는 검사를 미리 받는 것이 무조건 좋다. 예방법 두 번째는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자신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방법 세 번째는 체중유지다. 반복되는 폭식, 야식, 다이어트의 위험요소임을 명심해야만 한다. -199p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심정지에서난살아남았다 #유윤수 #심근경색 #렛츠BOOK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