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레니얼에 집중하라 - 세대 갈등을 넘어 공감과 소통을 이야기하다
심혜경 지음 / 북스고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심혜경 교수님의 밀레니얼에 집중하라를 읽게 되었습니다.

그녀는 기업교육학과를 전공으로 공부해서 인재교육에 남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랜 시간 기업 내 인재들중 밀레니얼 세대에 대한 주목과 관찰의 결과로 이 책을 쓰셨는데요.

 

밀레니얼 세대는 한국전쟁 이후 출생한 베이비부머 세대와 1970년 전후 출생한 X세대를 이어 1980년대부터 2000년대 사이에 출생한 세대를 밀레니엄세대라 정의하고 있습니다.

 

현재 이들은 전 세계 인구의 1/3을 구성할 정도로 많은 인구분포를 가지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는 특히 이들이 사회의 주도하는 세대로 등장하고 있어 밀레니얼 세대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책에서는 기업 내에서 밀레니얼 세대들이 보이는 행동과 그들의 말을 하는 의미에 대한 설명들이 사례별로 자세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기업에서 벌어지는 사례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를 하셔서 회사에서 자주 일어날 수 있는 사례들로 그런 상황이 벌어졌는데 밀레니얼 세대가 생각하는 바와 기성세대가 그들을 이해할 수 있는 폭을 넓혀줍니다.

 

책을 읽고 나서 우리나라의 밀레니얼 세대들이 보이는 행동의 기저에는 크게 두 가지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디지털 네이티브라는 점입니다. 이들은 태어나면서부터 디지털 환경에서 자라나 대면방식의 접촉보다 핸드폰으로 모든 소통이 더 편한 처음 세대라는 점입니다.

기성세대인 X세대가 아날로그와 디지털시대를 동시에 경험한 세대라면 밀레니얼 세대는 자라면서 인터넷 환경과 휴대폰으로 모든 일상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이들을 기성세대가 가졌던 고성장의 경제가 아닌 저성장시대에 성인이 되어 부모보다 부유하지 않을 수 있는 첫 세대라는 점인데요.

이런 이유로 주택보다는 현재의 삶에 더 집중하는 경향이 있고, 한 직장에 오래 근무를 하는 것보다 언제든 또 다른 회사로 떠날 수 있다고 합니다.

 

책을 읽고 난후, 세계 다른 나라들 중에서 디지털 기반에서 자라나지 않은 밀레니얼 세대가 있는 나라와 아직도 고성장세를 유지하는 나라에서도 교수님이 설명하고 있는 밀레니얼 세대의 특징들이 나타나는지 궁금함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 책을 통해 개인과 개인의 인간관계에서 소통하려는 노력을 기울이는 한편, 밀레니얼 세대들의 여러 특성을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책 속으로 ]

 

밀레니얼 세대는 자기의사 표현이 분명하고 이들은 열심히 산다고 해서 나중에 꿈을 이루거나 부자가 되리라는 기대가 없는 한편, 대신 현재의 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아주 강해졌다. 이들은 부모 세대와 달리 부족함 없이 먹고 산다고 해서, 좋은 명문대에 갔다고 해서 내 인생이 성공했다고 느끼지 않는다. -44p

 

밀레니얼세대는 아직 충분한 경력이 쌓이지 않았을 때에도 회사에서 자신이 가치 있는 역할을 한다고 인정받고 싶어 한다. 이때 그들을 단지 조직의 톱니바퀴로 취급하지 않고 개개인이 잘할 수 있는 일을 이끌어주는 기성세대의 역할이 중요하다. -79p

 

여러 기업들도 회식을 대체할 만한 소통 방법에 대해서 많이들 고민하고 있다. 요즘엔 불편한 회식 문화가 많이 없어지긴 했고 회식을 대체할 수 있는 활동을 하기도 한다. 함께 영화를 보거나 볼링을 치러 가는 건전한회식도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여기서 놓치지 않아야 하는 포인트는 강제성이다. -98p

 

흔히 우리가 부르는 어른이란 자기의 모든 일에 책임을 질 수 있는 사람, 나이나 신분과 지위가 높은 사람을 말한다. 그런데 세대 격차가 커지면서 어른이 권위적인 사고방식을 갖거나 혹은 구태의연한 사고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일명 꼰대가 되는 경우가 늘어난 듯하다. -129p

 

밀레니얼세대는 단순히 권위적이지 않고 착하게 대해주는 리더보다는 능력 있고 진정성 있는 리더의 모습을 원한다. 일을 위임할 때에는 그에게 권한까지 과감하게 위임하고 필요한 순간에는 조언하며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때 칭찬과 인정을 해주자.

 

회사가 추구하는 목표치와 그 과정에 대해서 투명하게 공유하여 일에 대한 성취감과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그 결과까지 공유하고 적극적으로 피드백 해주는 것이 회사의 발전에도 도움이 된다. -166p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밀레니얼에집중하라 #심혜경 #밀레니얼 #북스고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