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게임
에마 퀴글리 지음, 김선아 옮김 / 리듬문고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머니게임은 에마 퀴글리라는 영국 작가가 쓴 소설이고 10대를 잘 이해하고 있는 작가가 청소년을 위한 소설입니다.

 


[책 속으로]

등장인물은

핀 피츠패트릭 (파워2, 판단력5, 스피트6, 행동력10, 사고력4)

루크 모리세이 (파워4, 판단력7, 스피드8, 행동력7, 사고력6)

가브리엘 오루크 (파워10, 판단력1, 스피드10, 행동력10, 사고력1)

에밀리 클라크 (파워6, 판단력8, 스피드6, 행동력5, 사고력9)

파블로 실바 (파워2, 판단력2, 스피드2, 행동력5, 매력9)

코비 코왈스키 (파워1, 판단력10, 스피드1, 행동력6, 사고력10)

 



빠른 행동력으로 은행을 설립하는 핀, 핀의 단짝 친구이자 우리의 주인공 루크, 운동선수와 같이 능력을 보여주는 게이브(가브리엘), 뛰어난 판단력을 은행 장부를 맡아서 챙기는 엠(에밀리 : 핀의 사촌이기도 함), 뭍 여자아이들의 인기를 한 몸에 받고 있는 미남 파블로, 앞뒤 판단을 잘하는 두뇌의 소유자 코비등


주인공의 능력치를 각각 어떤 부분이 뛰어난지를 이렇게 표시해두어서 마치 게임의 캐릭터를 설정하고 독자들로 하여금 각각 등장인물이 어떤 강점이 있는지를 설명해줍니다. 이런 설정도 신선하고 청소년 소설이다 보니 등장인물들의 빠른 대화로 이루어지는 사건의 빠른 전개도 흥미롭고 몰입도가 큽니다.

 


영국의 한 학교에서 아이들이 은행을 설립하고 아이들은 각각 가지고 있는 돈을 모아서 자본금을 마련하고 대출 상담을 통해 대출을 하게 됩니다.

 


처음 일어나는 일련의 프로젝트들은 예상 밖의 수익으로 아이들의 기대를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사업을 차츰 발전하고 예금을 하려는 아이들도 늘어나게 됩니다.

대출건이 성공을 거두게 되자, 아이들은 직접 수익을 나누려는 지분 참여를 생각하고 투자를 통한 사업의 확장을 이루게 됩니다.

 


투자를 하게 되는 데이트앱, 유투브를 통한 투자, 물품 판매를 통한 투자, 베팅을 통한 투자는 우리가 주변에서 볼 수 있는 투자를 아이들은 뛰어난 수완으로 성공을 이루어가지만 예금을 유치할 때 금리조건이 너무 파격적이라 나중에 대손충당금이 부족하고 일련의 꼬리에 꼬리를 무는 사건들은 주인공들은 더욱 난처하게 만들게 되는데…….

 


[책을 읽고]

세계 최초로 중앙은행을 세운 영국답게 초등과정 학교에서 은행을 설립해서 아이들의 수익을 만들어 간다는 생각이 참신했습니다. 아이들이 풋풋한 우정과 사랑이야기도 이야기를 더욱 재미있게 합니다.

 


주인공들의 부모님들의 실업을 통해 중산층 가정이 가장이 실업을 했을 때 어떻게 무너져 가는지에 대한 묘사가 인상적입니다. 주인공인 루크의 아버지는 실업을 하고 가장 좋아하는 취미인 골프를 치려가지 못해 하루 종일 거실에 머무르다 나중에는 TV 골프 채널이 중단되어 멍하게 티비만 바라보는 모습이 권위를 잃어버린 가장의 모습을 처량하게 보여줍니다.

 


소설의 밑바탕에 깔려져 있는 영국을 강타하고 있는 실업문제가 기저에 도사리고, 브렉시트를 하게 한 이유 중 하나인 이민자들의 출입에 대한 우려도 드러납니다.


마을에 있을 수 있는 여러 다양한 가정의 모습과 학교를 이끌어가는 선생님들, SNS를 통해 마음을 표현하는 아이들, 요즘 우리 청소년들이 가지는 고민들처럼 영국의 청소년들과 같이 생활하는 작가라서 그런지 청소년들이 심리를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책속 한 줄]

나는 핀 피츠패트릭이 50유로 지폐 뭉치를 라커룸 바닥에 차곡차곡 쌓는 것을 봤다. 핀은 바짝 다가오더니 금발 머리를 휙 넘기고는 자기가 은행을 세웠다고 무심하게 발표했다. -8p

 


아빠가 밤낮으로 골프 경기를 보고 또 보며 대부분의 시간을 보낸다는 걸 생각해 봤을 때, 스포츠 채널을 끊어야 할 정도라면 우리 집 형편이 정말 쪼들리는게 분명했다. 부모님이 나에게 상황이 얼마나 나쁜지 명확하게 털어놓은 것은 아니다. 하지만 북극의 바닷물처럼 집안 분위기는 매분마다 싸늘해지고 있었다. -98p

 


래스터 선생님은 나중에 비즈니스 스터디 수업 시간에서 세발 새끼 돼지 사건 전체가 바이럴 마케팅의 인상적인 사례라고 마지못해서 인정했다. 그리고 그 사건으로 파우더 선생님이 그렇게나 좋아했던 옅은 파란색 양복은 돼지 피와 똥으로 얼룩져 영영 엉망이 돼 버렸는데, 래퍼티 선생님은 그 옷 때문에 몇 번이고 파우더 선생님의 언어 폭격을 견뎌 내야만 했다고 자기도 모르게 고백했다. -124p

 

 이 후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