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점에 가보면 비즈니스 구역에 베스트셀러를 차지하고 있는 세계미래보고서를 보게 됩니다. 빠르게 변화고 있는 사회에서 트렌드를 읽지 못하거나 다가오는 미래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지 못하면 도태된다는 불안은 미래전망에 관한 책을 더욱 찾게 하는데요. 이번에 읽은 세계미래보고서 2020은 세계 각국의 미래연구소와 공동으로 작업을 하는 한국의 박영숙 교수님과 그녀가 속한 밀레니엄 프로젝트 제롬 글렌 대표님이 작성한 책입니다.
읽고 난 느낌은 이 분들은 정말 많은 정보를 제대로 취합해서 미래에 대한 메시지를 던지는구나! 라고 생각했습니다.
미래의 전망에 대해 이야기 하는 책은 많지만, 이 책은 그 기술들의 현황은 어떠한지 어느 회사의 어떤 사람이 그 프로젝트를 이끌고 있는지에 관한 회사의 기밀자료를 보고서로 제출한 느낌입니다.
미래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이라면 꼭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책 속으로
책은 7장으로 이루어져 있고,
제1장 : 블록체인
제2장 : 인공지능
제3장 : 차세대 기술 융합
제4장 : 바이오 혁명
제5장 : 우주와 지구의 에너지의 미래
제6장 : 수명과 건강
제7장 : 15대 글로벌 도전 과제로 이루어집니다.
[ 주목할 사건들 ]
처음으로 주목할 사건은 2022년 내연기관의 소멸입니다.
전기차 판매가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내연 기관인 휘발유 차량의 판매는 차츰 감소할 거라 생각은 하지만, 이 책은 그 시점을 아주 근접한 2022년으로 급격하게 설정합니다.
이런 추청은 전기차의 핵심인 배터리 가격은 급격한 하락과 자율주행차의 상용화로 인한 결과라고 예측합니다.
초고속 모바일 네트워크인 5G의 상용화로 대량의 데이터 교환이 필요한 VR, AR, 자율주행차, 스마트팩토리, 사물인터넷이 가능할거라 예측합니다.
또한 인상적인 부분은 정밀발효(Precision Fermentation, PF) 기술로 전통적인 농축산업은 대량의 위기를 맞이한다는 내용입니다. 정밀발효는 세포를 배양해서 실험실에서 고기를 만드는 배양육 프로젝트에서 출발하였고, 이는 농축산업 전반에 걸쳐 PF와 다른 과학의 발달로 이어지게 된다고 합니다.
한기지 흥미로운 기술은 대기로부터 이산화탄소를 채취해 탄소복합 재료를 만드는 ‘직접공기포집’ (Direct Air Capture, DAC) 기술입니다.
대기오염의 주범인 이산화탄소를 대기 중에서 채취하여 오염정도를 떨어뜨리고, 이를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다면 이는 미래의 환경과 비즈니스를 바꿀 최대 기술 중 하나라고 합니다.
[ 미래 기술 ]
블록체인은 암호 화폐와 비트코인이라는 인식이 자리 잡고 있는데, 이는 디지털 암호 화폐인 비트코인의 소유권을 추적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한동안 이러한 용도로 사용되던 블록체인은 신뢰할 수 있고 변경할 수 없는 기록이라는 점으로 최근에는 대중적 플랫폼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은행이나 보험은 금융거래를 블록체인을 바탕으로 해서 이루어지게 됩니다.
신뢰할 수 있다는 장점은 블록체인이 부동산, 의료, 통화, Iot(사물인터넷)등 거의 모든 산업 전반의 플랫폼으로서 기능할 수 있다고 예측합니다.
기술의 융합은 어디에서나 산업의 붕괴를 가속합니다. 현재의 인공지능은 특정 분야의 인간의 지식을 축척할 뿐만 아니라 범용 학습 능력을 바탕으로 신약 개발, 양자컴퓨터, 보안 분야, 스마트 시티등 전 분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기술과 블록체인이 결합하여 서로의 능력을 향상하면 인공지능으로 강화된 초인간의 시대로 다가온다고 합니다.
현재 인공지능은 인간의 고유영역이라고 여겨졌던 창의성을 바탕으로 하는 시와 소설, 작곡을 하고 있습니다.
VR, 자율주행, 로봇과 같은 차세대의 기술융합으로 초연결 시대가 다가오고, 2020년에는 유전자 드라이브 기술로 유전자의 변형, 편집 기술을 통해, 디자이너 베이비나 미니 뇌의 연구를 통해 신인류의 탄생도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화석연료 시대를 이어 재생에너지 시대를 맞이해서 중국은 대규모 풍력발전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우주 태양광 발전으로 우주 공간에서 태양에너지를 포착하여 지구로 전송하는 시대가 다가온다고 합니다.
세계미래보고서 2020은 글로벌 기업들이 어떻게 미래를 준비하고 있는지, 누가 앞으로 미래를 이끌어갈지에 대한 궁금증을 풀 열쇠를 제공합니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세계미래보고서2020 #밀레니엄프로젝트 #박영숙 #제롬글렌 #비지니스북스 #책과콩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