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와 아들 생각하는 힘 : 진형준 교수의 세계문학컬렉션 40
이반 세르게예비치 뚜르게녜프 지음, 진형준 옮김 / 살림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버지와 아들은 도스토예프스키, 톨스토이와 더불어 러시아 3대 문학가로 잘 알려진 이반 세르게예비치 투르게네프가 1862년에 발표한 소설입니다.

 

내가 읽은 소설은 원작을 진형준 교수님의 오랜 경험과 고전을 원전 그대로 읽기에는 힘들다는 사실로 축역본으로 완성한 세계문학컬렉션은 한 권입니다.

 

1862년은 러시아의 황제 알렉산드르2세가 농노제 폐지를 선언한 해이고, 작가는 급변하는 러시아 사회에 대한 강한 메시지를 던지고자 이 작품을 저술합니다.

 

10년 전인 1852년 투르게네프는 농노제를 비판한 글을 작성하여, 당국의 체포되어 1년간 모스크바에서 형을 살고 고향으로 유배되기도 합니다.

 

이 작품은 그 이후에 쓰여 농노제를 비판하는 동시에, 이러한 혁명을 이끄는 사람들 역시 아직 무지하고 혁명을 성공하지 못할 거라는 메시지를 던져 진보주의자, 보수주의자 양 측으로부터 비난을 받기도 합니다.

 

당시 러시아 인구6700만 명 중 4000만 명이 농노였다고 하니 이 일이 러시아 전체에 미치는 영향은 엄청났다고 봅니다.

 

등장인물

- 니콜라이 페트로비치 키르사노프 : 우유부단한 영주이고, 농노제를 개혁하고 하는 인물

- 파벨 페트로비치 키르사노프 : 니콜라이의 형

- 아르카디 : 니콜라이의 아들

- 바자로프 : 아르카디의 친구, 니힐리스트(원칙과 권위를 믿지 않는 사람)

안나 오딘초바 : 바자로프의 연인

 

책 속으로

니콜라이는 퇴역한 장교인 아버지 덕분으로 대학도 마치고 군 생활을 한다.

부모님이 반대하던 결혼은 부모님이 돌아가시고 하게 되고 부부는 아들은 아르카디를 낳는다. 아내가 또한 일찍 죽어 니콜라이는 아르카디와 시골에 머물면서 다소 무기력하지만 자신의 농지의 경영을 개선하고자 한다.

 

아들인 아르카디는 대학에 들어간 후 친구를 데리고 오는데 이 친구는 자연과학을 따르는 의학을 전공하는 어떠한 권위나 원칙을 따르지 않는 니힐리스트인 바자로프이다. 바자로프는 아르카디에서 많은 영향을 끼치고, 니콜라이는 이런 바자로프를 호기심어린 눈으로 보지만 니콜라이의 형인 파벨은 그런 바자로프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

 

 

 

 

아르카디와 바자로프는 아르카디의 집과 친척집, 바자로프의 집으로 가는 도중 아르카디의 친척이자 마을의 부패한 지도자를 조사하러 나온 아르카디 삼촌인 콜라진의 초대라 무도회에 가고 그 곳에서 두 사람은 아름다운 과부이자 현명한 여인 안나 오딘초바를 만난다. 두 사람 모두 안나에게 빠지지만 안나는 바자로프에게 매력을 느끼고 사랑이라는 감정도 바자로프에게는 부정되어야 하는 흔들리는 감정이라고 거부하는 바자로프로 인해 이들의 사랑은 어는 지점을 향해 가는데...

 

------------------------- 

 

소설은 기성세대로서 니콜라이와 파벨이 변화를 받아들이고 개혁적인 모습을 가지려 노력하지만 이들은 차츰 뛰쳐지고 바자로프가 자신들에 대해 가지는 경멸을 인정하게 됩니다. 당시 러시아 사회의 혼란함, 신분제의 동요, 세대 간의 갈등, 이데올로기의 혼재 속에서 소설은 가장 소중한 감정인 사랑조차 부정하는 바자로프가 받아들이는 운명에 대해 결론을 내리고 있습니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