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뒤흔든 사상 - 현대의 고전을 읽는다
김호기 지음 / 메디치미디어 / 2017년 9월
평점 :
품절


  연세대에 적을 둔 진보 성향의 김호기 교수의 <세상을 뒤흔든 사상>이란 책이다. 부제가 말하는 바 "현대 고전"이다. 서문을 보니 경향신문에 연재한 글이라 한다. 개인적으로 책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일간 신문을 볼 때 한 주의 신간 등 신문의 북섹션도 나름 챙겨보는 편이다. 김호기 교수의 <세상을 뒤흔든 사상>의 목차를 보니 유명한 책(총 40권 소개)이 많다. 워낙 유명해서 어려워서 내용파악이 힘들었지만 기대와 의욕을 갖고서 읽어본 책, 한편 너무 어려워서 엄두조차 내지 못한 책, 마찬가지로 난이도가 어렵지만 언젠가는 꼭 도전해보고 싶은 책 등이다.

  책 성격을 말하면 현대 고전을 소개(문학과 역사, 철학과 자연과학, 정치와 경제, 사회, 문화와 여성과 환경과 지식인 해서 총 다섯 파트로 분류)하고, 또 책에 대한 김교수의 평가, 참고가 될만한 (책과 얽힌) 이야기를 잘 버무린 "현대 고전 안내서"인 셈이다. 하루에 수십, 수백 권의 책이 출판되는데 최대한 다양한 분야의 책을 많이 읽고 싶은 독자에게는 책을 선별하는 데에 적잖은 도움이 되고, 또 추천받게 된 셈 쳐도 될 것 같다. 사족이지만 40권 중에서 절반은 좀 아는 책이고 나머지 절반의 절반은 다소 생소한 책이다. 진보 사회학자의 시선과 식견에서 발굴된 가치있는 책이라 생각하면 될 듯도 하다.


  일간신문에 연재한 글로 구성된 <세상을 뒤흔든 사상>인 만큼 그 글의 형식 또한 서평에 가깝다 보니, 서평을 쓸 기회가 있는 독자에겐 또 다른 매력적인 책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하며 이만 마무리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