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지도자들
한시준 지음 / 역사공간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근현대사의 아픈 과거인 일제침탈과 강점시기에 있었던 독립운동사를 전문적으로 연구해온 한시준 교수의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지도자들>이라는 책이다.


  대한민국 임시정부에 있어 숨은 공로자와 저명한 인물의 이해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공하고, 무관심으로 인해, 또 노력부족으로 널리 알려지지 못한 임정의 비사秘史도 알게 하는 책이다.


  임정을 둘러싸고 얽힌 복잡한 사건과 임정의 주요 인물간에 애국심 발로의 결과 더 나은 성과를 만들기 위해 노선이 대립, 갈등, 충돌하는 과정, 임정 대내외 환경급변 등 그야말로 대하드라마보다 더한 극적인 역사이다.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지도자들>은 한교수가 그야말로 작정하고 만든 책인 것 같다. 앞서 말한 임정에 대한 새로운 면모뿐만 아니라, 임정 내에서 각 인물의 활약상이 제대로 부각되어 있어서 책의 구성에 따라 읽어나가면, 인물에 대한 새로운 이해에 더해서 막연했던 임정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해가 시작될 수 있는 것이다.
  한교수의 노작이자 오랜 연구의 결실인 것이다.


  우리나라의 역사 특히 근현대 시기의 국치적 망국, 강점기를 생각하면 아직도 이해가 안되는 상황이 많다. 그만큼 울분과 응어리가 맺힌다.

 이것은 아직도 부족한 식견과 역사적 반성과 성찰의 부족의 소치일 것이다.


  역사의식이 단절해 올바른 이해와 똑바른 미래의 길로 나아가지 못하면 과거의 생채기적 역사적 경험이 자양분이 되어 새로운 역사를 낳지 못하고 현재 그대로에 머물 수 밖에 없다고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