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힘 있는 말하기 - 예일대가 주목한 말하기 교과서
데이비드 크리스털 지음, 이희수 옮김 / 토트 / 2016년 12월
평점 :
절판
스피치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하면서 비단 스피치 뿐만이 아니고 간단한 일상의 격있는 말하기부터 어느 정도의 테이블스피치까지 어떻게 해야 효율적으로 말할 수 있을까란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러던 중 <힘있는 말하기>라는 책을 보게 되었다.
'달변의 기술'에다 '말하기 특강'이라는 부제에 끌렸다고 하면 맞을 것이다.
비교적 최근들어 스피치에 있어 중요한 원동력은 자신감이 맞을까? 그리고 타인(청중)의 공감과 더 나아가 감동을 전달하는 스피치는 뛰어난 언변(수사적 테크닉)가 뒷받침해줘야 하는가? 단지 진정성으로 강한 임팩트를 준다면 문제없는가? 등 여러 의문을 가질 기회가 있었다.
이런 의문들은 쉽게 풀리진 않지만, 데이비드 크리스털 교수의 <힘있는 말하기>는 달변의 기술을 상당한 경험에 기반해서 '상황'이라는 스피치의 대전제이자 중요한 조건을 제약시간, 강연장소, 청중대상 등 세부적으로 분석해 조언한다. 그리고 익히 유명한 스피치 비결을 제시한다. 그리고 달변을 위한 실전팁까지..
이렇게 보면 우리대학 학과로는 드문 '언어학'적 틀에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해설에 가깝다.
마지막으로 정리하자면, 저자의 말대로 우리 모두는 (듣기만 해도 기분좋을) 달변가가 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 스피치도 남다른 능력을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다. 자신감을 갖고 계속 정진해 나가야 겠다고 다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