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음을 움직이는 인성 이야기 111가지 - 날마다 내 마음을 아름답게 해주는 111가지 귀한 글들
박민호 엮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16년 8월
평점 :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는 그 어떤 교육보다 중요한 것이 인성교육이다. 속된 말로 국영수보다 중요한 것이 인성교육인 것이다. 달리 말하면 어릴 때 중요한 두뇌계발이라는 것도 인성교육이 밑바탕 되어야 하며 그러한 토대 위에서 더욱 효과가 배가된다.
이 책은 인성이야기를 짤막하게 소개하며 덕목이라는 주제에 따라 예의에서 감사까지 11가지 테마로 분류하고 있다. 많은 이야기를 수록하려는 의도에 따라 동서고금의 다양한 이야기로 총구성을 하고 있다.
요즘은 앞서 말한 인성교육의 당위성과 함께 교육현장에서 형식적으로 인성교육을 하는 것에 문제의식이 생겨나고 누적됨에 따라 이제는 거의 법제화하다시피해 이 인성교육을 강화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점을 볼 때 <마음을 움직이는 인성이야기 111가지>는 교육일선에서 인성교육의 소재개발과 사례를 수업할 때 일익이 될 수 있는 책이다.
최근 인성교육이나 이를 응용한 창의인성 시간 등은 점증해서 강조되고 있고 이러한 수요를 뒷받침해서 출간되는 관련 책들도 많은 실정이다. 하지만 기존 교육과 잘 매칭되지 않는 새로운 인성교육은 활용하기가 지난하기도 하다. 그런 점에서 <마음을 움직이는 인성이야기 111가지>는 기존 수업안에 대체하거나 추가하기 쉬워 보인다. 앞서 말했듯 풍부한 이야기가 있고, 다양한 이야기의 원천(동서양 고전, 고사성어, 우화, 예화, 창작물)에서 소개하기 때문이다.
인성이야기를 담아 채우고 있는 기존 자료 이외에도 보완할 수 있는 이야기책을 필요로 한다면 이 책을 펼쳐보는 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