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번 읽기 공부 실천법 - 단번에 활용 가능한 "7번 읽기" 완결판
야마구찌 마유 지음, 이아랑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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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번 읽기 공부법>을 통해 저자의 읽기 공부법이 독창적이지는 않지만 가히 일관되었다는 것을 느낀 바가 있었다. 이제 <7번 읽기 공부 실천법>은 전작에서 야마구치 마유의 공부법이 대략 무엇이고, 그 방법이 어떤 체계적인 학습효과를 보여주었으며, 그 외 학습환경이라던지, 마음가짐에 어떤 부수적 효과를 거둘 수 있게 했는지를 알게 해주었는데에더 나아가 ‘7번 읽기 공부법’의 그 독법(讀法)을 디테일하게 제시하고 있다.

 

<7번 읽기 공부법>과 <7번 읽기 공부 실천법>을 읽으며 체감했던 것 중 실감이 났던 것은 야마구치 마유(83년생)씨가 초등 고학년부터 드라마를 보고나서 ‘재무성 관료’가 되는 것을 목표로 했고, 그 첫 과제로 도쿄대 법학부 합격을 선결과제로 삼았다는 것이다. 이 후로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스스로 하나하나 과제를 설정했고 결국 목표를 이뤄냈다. 이렇듯 그녀가 유년시절부터 청소년기를 거쳐 대학에 입학하고 제1종 공무원시험에 합격해 재무성에 들어가는 과정을 두 가지 테마 안에서 독자에게 들려주고 있다. 첫 번째는 체험수기적 성격이다. 각 종 시험관문을 통과할 적에 스스로 개발해 활용한 ‘7번 읽기 공부법’, 구체적으로 사법시험, 제1종 공무원시험, 도쿄대 수석졸업 등에서 학원없이 독학으로 통과하기까지 이를 점차 발전시켜오는 지난한 과정이 있었다.  두 번째는 인생에세이를 들려주며 자신이 치열하게 고민했던 공부법에 따랐던 마음가짐의 문제를 어떻게 인식해서 공부목표에 집중하고 때론 난관을 극복했는지 제시한 점이다.

 

<7번 읽기 공부 실천법>의 내용 중 백미는 제목 그대로 ‘실천’을 따르는 구체적 방법을 기술한 데 있다. 책의 초반부는 전작에서 얘기한 ‘7번 읽기 공부법’의 맥을 짚고 있다. 그리고 중반부에 해당하는 분량(1/3)을 문·이과로 나눠놓은 상이한 학습대상에 따른 독법에다 제시하고 있다. 후반부는 공부 외적요소(환경)와 전략적 공부기술(테크닉)을 제시한다.

 

<7번 읽기 공부 실천법>에 대한 인상은 전작에서 느꼈던‘7번 읽기 공부법'의 낯선 만남과 책을 읽은 바, 야마구치 마유씨의 놀라운 성과, 그 지난한 과정에서 겪은 마인드정립 등을 이끌어 낸 독법이 과연 무엇인가 하는 것에 대한 호기심을 충족시켜주는 데 충분했었다는 것이고, 그리고 또 한번 동기부여, 마인드컨트롤에 있어 귀중한 조언이었다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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