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수업 - 온전한 나로 살아가기 위한 최고의 질문
박웅현 외 지음, 마이크임팩트 기획 / 알키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연사들이 한 자리에 모여 대중강연을 한 내용을 바탕으로 엮어낸 책이라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진 사람이라면 그 관심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책이다. <생각 수업>이라는 책의 제목에서 느껴지는 산뜻하고 가볍되 큰 무게감은 주지를 않는 이 주제는 각 분야에서 전공을 살리는 연사가 대중의 앎과 탐구심을 적절히 캐치해 지식과 사유의 장으로 이끌어 낸다. 강조하지만 무겁지 않고 산뜻하게 세션을 구성해 강연하고 있음을 느낄 수가 있다.

 

  당시의 강연의 생생한 현장감을 느낄 수 있으며 오늘날 사회의 민낯이나 여러 면모를 대면한 후 어떤 생각 수업이 와닿는 지를 직접 체감하는 느낌이다.

 

  이 강연의 취지는 단순한 지식의 전달과 그 응용이 아니라 그 지식을 조금이나마 활용하는 길을 제시하는 데 있는데 지식과 생각의 지평을 개인의 수준에서 벗어나 사회, 국가, 세계, 우주로 확장하는 것을 제시하는 듯하다.

 

  무엇보다 이 강연의 장점은 앞서 얘기했듯 다양한 분야에서 한 주제를 중심에 놓고 강연하기에 철학, 정치, 문학, 자연과학, 경제학, 공학, 인류학, 환경학의 관점에서 ‘생각’의 확장을 접할 기회가 있다는 점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생각 수업’을 읽은 것 외에도 우리가 사는 세상(사회)의 다양한 모습들을 읽을 수 있었고 그것들에 대한 연사들의 전문적 시각을 더해 생각의 시선을 내면의 확장에 그치지 않고 사회로 지평을 넓히는 눈을 일견하게 한 유익한 책이었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