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디언의 말타기
박희준 지음 / 21세기북스 / 2015년 3월
평점 :
품절
‘인디언의 말타기’는 지난 20C 의 고전적 경영사례부터 오늘날 21C 의 경영사례까지, 여러 사람들에게 화제가 되었고, 많은 관심을 끌었던 이야기들을 정리하면서 이들 사례들에 저자의 피드백이 담겨 있다. 이 저자의 방송은 못 들어봤지만 이 신간도서와 관련한 인터뷰는 살짝 들었는데, 목소리가 좋다는 건 별론으로 하고, 이 인터뷰에서 몇 가지 지속가능하고 사회에 기여하는 경영의 목적이 있는 프로젝트의 추진이 얼마나 중요한 지를 얘기하는 듯한데, 그러한 경영목적에 대한 사례들을 책에서도 그렇고 인터뷰에서 소개하는데 신문의 경제면에서 접하는 새로운 소식들을 잘 담아내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개인적으로도 관심이 많은 인터넷 서비스 기반은 당연하고 이에 기초한 교육 플랫폼에 대한 저자 박희준 씨의 견해는 많은 관심을 모으는 소재라서 더 집중해 들을 수 있었다. ‘인디언의 말타기’를 읽으면 경영사례를 통해 배울 수 있는 교훈뿐만 아니라 이것을 우리 삶과 일터에 적용시킬수 있는 통찰을 제시해 주어서 최신 트렌드에 대한 우리의 반응을 되돌아보게 하고 더 효과적인 대응을 생각해보게 해준다.
그리고 이 도서에는 장별로 구분해 전해주는 메시지가 다양한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용의 배치나 구성상 목차에 구애됨 없이 읽을 수가 있다. ‘인디언의 말타기’의 유익함은 일화 속에서 지혜를 얻게 할 뿐 아니라 현재 일어나고 있는 화제의 사회현상들을 날카롭게 분석도 하고, 치열한 경영환경속에서 특정 상황에 대처해 차용할만한 여러 융합적 사고들을 제시하기도 하며, 과거 사례로부터 우를 범하지 않을 중요한 피드백과 그 활용을, 그리고 경영의 화두인 ‘혁신’에 더해서 윤리적,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경영을 제안함으로써 오늘날 개인이 살아가면서 겪는 삶과 일의 경영 사이의 문제와 모순을 푸는 거시경제적 시야를 갖는데 도움을 주는 것 등이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