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련님
나쓰메 소세키 지음, 김정오 옮김 / 하다(HadA)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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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현대 일본의 국민작가이자 엔화 1000엔의 주인공이기도 한 나쓰메 소세키 작가의 대표작인 <도련님>이다.

내가 알기로 여러 출판사에서 여러 번역가의 손을 거쳐 번역본이 여럿 나온 것으로 안다. 그 중 이 판본은 최근 출간된 책이다. 출판업계에서 나쓰메 소세키를 소개할 때 사진을 보면 콧수염도 기르고, 영국 신사처럼 보이는 인상이다.(도쿄제국대학 영문학 전공) 여러 대표작 중 <도련님>이라고 해서 인물 좋고, 예의바르고, 될성 부른 떡잎의 어른스런 아이인 줄 알았더니 작 중 주인공은 세상 물정 모르는 순진한 부잣집 아이를 이를 때 그 '도련님'이었다.

<도련님> 작품 속 주인공 도련님은 자기 주장이 너무 뚜렷한, 그래서 잦은 사고를 치지만, 그렇다고 모나거나 못된 심성이 아닌 아직 덜 성장, 성숙한데서 오는 불완전함에 가깝다. 따라서 시간이 점점 흐르면 본래의 고운 심성처럼 독자의 기대대로 올곧게 성장할 것이라는 바람을 갖게 한다. 한편 <도련님>은 저자 나쓰메 소세키가 교사생활을 하게 되면서 겪은 체험이 녹아든 작품이라고 한다. 어린 학생들을 한번이라도 가르쳐 본 경험이 있는 독자로서는 흥미로운 지점이다.

개인적으로 손윗 형제가 많고, 귀여움을 많이 받고 자란 편에 속한다고 생각해서인지 비록 나이는 많지만(?!) 작 중 주인공의 처지와 형편에 많이 공감 내지는 감정이입이 되었다. 그리고 꼭 나뿐만이 아니더라도 이 시대를 살아가는 순진한 많은 도련님들(표현이 잘 맞는지 모르겠다;;)이 세상을 살아가며 충돌하는 난관들, 때론 혈기왕성하게 무대포(?!)로 난국을 타개해 나가는 나름의 방식...을 스스로 되돌아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게할 책이라는 주관적인 생각도 해본다. 내가 쓰고도 조금은 정확한 표현은 아닌 것 같지만, 어쨌든 과거를 회상하며, 그 땐 너무 원칙만 고수하고, 때로는 어설픈 면도 있었고, 그렇지만 자기만의 관점과 사고방식을 형성, 확립해가는 좋은 경험을 쌓아가는 아름다운 시기였던 것 같다.

책의 말미는 조금 여운이 남는다. 감정이입한 탓도 있겠지만 전통적 가치를 다시금 부각시키려는 저자 나쓰메 소세키의 의도때문일 것이다. 근현대 대표작가인 저자가 그런 시대상의 한 단면을 이 소설을 통해 잘 구현했고 메이지유신이라는 일본 근현대사의 중대 전환점에서 전통과 현대를 동시에 살아가는 시점에 구시대의 가치라 할지라도 어찌보면 아직은 유효하고, 시간이 계속 흘러가도 여전히 변치않고 지금을 살아가는 하나의 방편이 될 수 있다는 작 중 메시지를 안고 있기에 그런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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