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들이 추리소설을 쓰기 위해 소재를 찾고 시건을 조사하고어떻게 진행되는지 인터뷰도 하면서 글 쓰기 위한 준비를 한다.그런데...실제 있었던 사건을 조사하다가 범인이 다르다는 것을 알고...협박을 받고 중단해야할지 고민하게 되었다.실제 있었던 일을 바탕으로 약간의 변화를 주어 이아기를 끌어가는 힘!읽는 내내 글 속에 빠져들게 된다.엄마랑 살다가 주말이면 할아버지댁으로 가는 지은.할아버지집 근처의 '진송 초등학교 화재사건'을 추리소설의 소재로 잡은 지은은 조사를 위해 노트북을 가지고 다니며 모든 일을 기록했다.조사할때 나온 증거. 궁금증. 대화내용. 앞으로의 방향까지.글을 쓰는 기본이 확실히 되어 있다.지은과 함께 다니며 도와주는 해영.2년이 지난 일을 조사하며 겉으로 볼때는 명확한 증거로 잡은 범인 영자 할머니였다.그런데... 영자 할머니 손자는 그날 할머니는 자신과 계속 잤다고 진술을 했지만 아무도 믿어주지 않았다고...만약 할머니가 아니라면...지은과 해영은 다시 사건을 처음부터 읽어보며 헛점을 찾으려 했다.책을 쓰기 위해서는 충분한 조사가 필요하다그리고 주변 인물들의 특징도 잡아야한다.사건을 만들어 끌고 나가는 힘은 기본이 잘 되어 있을때 이루어진다.책을 읽으며 내가 지은이 된 것처럼 느껴졌다.사건을 하나하나 기록하고 대화의 내용까지 사실 그대로 적는 지은.여기저기 사건과 관련된 사람을 모두 만나며 인터뷰를 했다."한번 몸에 벤 건 엔간해서는 떨쳐내기가 힘들거든."습관이나 무의식에 나오는 행동들...학교가 불이 났을때 이익을 보는 사람이 누구인지를 찾다보니 교장 선생님이 나왔다. 아픈 아내를 보내고 홀로 사시는 분.학교 부지에 리조트가 생긴다는 소문때문에 더 깊게 들어가며 조사를 하는 지은과 해영.점점 좁아지는 범인...과연 누가 시장에서 영자 할머니와 비슷한 옷을 사고...할머니 흉내를 내어 불을 질렀을까 ?뜻밖의 인물이 나와 황당했다.사건이 났을때는 내 주변인을 조심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책을 읽으며 함께 범인을 찾아봐도 좋을 듯하다 ^^P84세상에는 발로 사건을 해결하는 탐정이 훨씬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