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데르센, 잔혹동화 속 문장의 기억 Andersen, Memory of sentences (양장) - 선과 악, 현실과 동화를 넘나드는 인간 본성
박예진 엮음,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 원작 / 센텐스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데르센 동화를 좋아한다.
초등학생때부터 읽던 이야기는 현실을 떠나 꿈속의 모험이 있다.

예쁘게 각색된 동화라는 것을 어른이 되고 알았다.

처음부터 동화. 자체가 어른을 위한 동화가 시작이었고,
어린이들을 위한 동화는 나중에 나왔다는 것을 알았다.

불우한 삶을 살았기에 더 많은 희망을 보여주려했던 안데르센.

이번 책을 읽으며 그에 대해.
그가 쓴 문장의 아름다움과 날카로움을 알 수 있었다.

동화로 읽으며 원서와 번역본이 함께 있어 더 좋았다.
영어 공부를 따로하지 않았는데...
이 기회에 조금씩 따라쓰고 읽으며 공부?가 되는 듯 했다 ^^

그리고 동화가 끝날때마다 필사하기 !

책을 좋아하다보니 필사도 가끔하게 되는데...
이번엔 가족들에게 필사를 부탁해봤다.
덕분에 책도 읽어보라고~~~

초판본 삽화를 보면 어린이용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시대 상황이나 옷차림. 주변 환경을 보면 오싹한 느낌도 들었다.

* 4개의 파트로 나누어 정리된 이야기들 *
1. 인간을 파멸시킨 욕망 잔혹동화
2. 목숨과 맞바꾼 사랑 잔혹동화
3. 환상 속으로 빠져드는 마법 잔혹동화
4. 사유에 묻히게 하는 철학 잔혹동화

내가 알고 있던 빨간 구두 이야기도 결말이 조금 잔혹했고,
인어공주의 결말은 슬프지만 승화된 사랑이 멋있게 느껴졌다.

눈의 여왕. 백조왕자. 미운 오리 새끼. 성냥팔이 소녀 등,
머릿속에 남아 있던 이야기들이 이번 책을 읽으며
어른의 동화가 확실히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사회 배경을 이길 수 없는 인간의 한계.
권력의 힘 앞에 무너지는 약자.
신 앞에서 무릎꿇고 인정해야하는 일들

지금도 부조리가 난무하는 세상인데...
그 시대에도 여전했다는게 신기할 따름이다.

힘든 일을 겪었기에 글을 쓸 수 있다는 강정규 선생님의 말씀.

안데르센이 겪어온 삶이 모두 이야기가 되었다는 것을
절실히 알게 해준 책이었다.

야무진 책을 발견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