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왜 알고 싶어 할까 - 앎 사람은 왜 2
채운 지음 / 낮은산 / 201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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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은왜알고싶어할까
ㅡ 채운 지음.

호기심.
왜?

인간이기에 갖고 있는 호기심.
주변을 보고 판단하며 갖는 호기심이 우리의 지식을 채워준다.

#장자 의 나비가 된 꿈을 꾸었다.
나비가 되어 날라다니고 나서 깨어난후...
장주가 나비 꿈을 꾼것인지 ... 나비가 장주되는 꿈을 꾼건인지...
절대차별이 없으므로 물화라 한다.

#메트리스 영화를 보면 네오가 인지하는 순간 현실 세계가 분리되었다. 가끔 느껴지는 현실세계가 꿈처럼 여기지는 경우.
이 세상이 아닌 다른 세상도 존재하는 평행이론을 믿게 되었다.

의심하고 또 의심하면서 내가 살아있음을 느끼는 것.
책을 읽을수록 모르는게 너무 많아서...
책을 읽었다고 말하기도 미안해진다.
내가 읽는 속도보다 더 많은 책들이 나오는 세상.
무지의 나를 깨뜨리고 싶었는데...
이또한 내 욕심이었다.

이제는 내가 더 알고 싶은 것을 찾아 읽고...
호기심이 생기거나...
재미를 위해 읽게 되었다.

무지한 나를 깨뜨리는 욕심을 버리고 나니 책 읽기가 즐거워진다.

알고 있다고 생각되는 나의 착각.
더 많이 알게 되면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견해가 생긴다한다.
다양하게 생각하고 바라보기.
다르다를 이해하기에 마찰이 없다.
내가 알고 있는게 전부가 아니기에 경청하게 된다.

P119
성인들은 아무리 많이 배워도 그런 욕망에 흔들리지 않기 때문에 진실하게 말하고, 진실하게 글을 씁니다.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평가하느냐에 신경 쓰지 않고, 미래를 걱정하지도 않지요. 그저 자신의 '동심'에 따라 살아갈 뿐입니다. 이들은 아는 게 많아질수록 더욱 동심에 가까워졌고, 동심에 가까워질수록 더욱 용감해졌습니다.

P185
니체가 자신의 독자에게 당부하는 말
책을 읽되 서두르지 말라고, 책을 읽되 '난 이만큼 알고 있다'는 자만심을 버리라고, 책을 읽되 책에서 어떤 답을 기대하지 말라고, 책을 천천히 음미하면서 어떤 질문을 발견하고, 그 질문을 끝까지 물고 늘어지면서 책 전체를 샅샅이 탐색하라고요.

앎에 대한 체계적인 읽기.
1.앎과 나. 나는 무엇을 아는가
2.앎과 세계. 앎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3.앎과 행동. 앎은 어떻게 완성되는가
4.앎과 배움. 배움을 향한 참을 수 없는 욕망

4개의 큰 단원으로 나누어 찬찬히 읽다보면
조금씩 책 읽는 방향이 정해지기도 하고...
나는 누구인지 궁극적인 질문에 답을 찾을 수도 있다.

호기심.
자신에 대해 호기심을 갖고 세상을 알아가야 한다.

나부터 !
다시 읽고 배우며 행동으로 실천하여 배움을 나누어야한다.

#책이랑놀자 #선택 #fun2book #cho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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