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엔 마진이 얼마나 남을까 - 작가정신 35주년 기념 에세이
김사과 외 지음 / 작가정신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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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엔 마진이 얼마나 남을까_현역 작가 23

 

소설가 현역 작가 23인의 소설에 관한 생각을 만날 수 있다. 소설을 쓰는 사람으로 다른 작가들이 생각하는 소설 쓰기에 관한 생각이 궁금했다. 다행히 현역 작가 23인 다양한 소설에 관한 생각을 접할 수 있다.

아마 이럴 것이다. 미리 예단 했던 나의 상식을 뛰어넘는 내용들이 있어, 작가마다 생각하는 것이 일률적이지 않다고 생각했다. 다행히 소설을 쓰는데 나름의 각오를 다지고, 소설에 관한 생각을 정리하는 기회가 된 것 같다. 또한 소설에 대한 두려움보다, 인생사처럼 결국 정답은 없다는 것이다. 아울러 등단 이후 절필하는 경우를 왕왕 보았는데, 앞으로 나가기 위한 좋은 기회가 된 것 같다. 즉 소설가 현역 23인에게 어깨를 다독이며 격려와 애정이 어린 조언을 받은 것 같아 힘이 난다. 힘들고 어렵겠지만 꾸준히 쓰는 사람이 되길 다짐해 본다.



 

소설이란 결국 골방에서 혼자 쓰는 일. 세상에서 나 혼자 외롭고 쓸쓸한 시간을 견뎌가며 언어를 쌓아 올리는 일인데, 누군가 나처럼 오늘도 변함없이 외롭고 고독한 소설 쓰기를 하고 있으니 얼마나 반가웠을까. 혼자가 아니라는 안도가, 내가 하는 소설 쓰기가 영 소용없는 일이 아니라는 확신이, 동료가 선배가 후배가 아직 지치지 않고 여전히 쓰고 있다는 든든함이 얼마나 반가웠을까. 그 반가움에 덥석 손을 먼저 내민 것이라는 걸 누구보다도 내가 잘 알겠는 것이다._P36. 김이설 소설가

 

못생긴 작품이어도 쓰자. 그것이 못내 순진한 열정밖에 되지 못할지언정. 어느 날은 하루에 30매씩도 썼다. () 운동은 소설을 쓰기 위해 오랫동안 미뤄둔 것이었다. 그러나 이제는 안다. 식사를 미루지 않듯 운동을 미루지 않아야만 한 줄이라도 더 쓸 수 있다는 것을. 그리고 나는 예전보다 더 소설 쓰기를 사랑하고, 그보다 더 소설을 기다리지 않는다. 지금 나는 영감을 찾아 나서지 않고 다만 묵묵하게 책상 앞에 앉아서 일하는 사람의 모습에 좀 더 가까워졌다._P46. 박민정 소설가

 

소설이면 다 똑같은 소설이다. 자신과 다르다고 무시하고 차별할 이유는 없다._P67. 백민석 소설가

 

결국 소설이 써지지 않을 때 할 수 있는 일이란 소설을 쓰는 것 외엔 아무것도 없다. 그런데 뭘 써야 한다는 거지? 이것이 글쓰기의 난제이자 괴로움의 원천이다. () 글쓰기의 괴로움을 온전히 대면할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 그렇지 않고 무얼 쓰기란 거의 불가능하다는 것. 그러므로 소설을 쓰기 위해 소설이 써지지 않는 그 공백의 시간은 불가피하고 필연적이라는 것. 무엇보다 나는 소설이 잘 써져서 괴롭지 않다고 자랑하는 소설가를 한 번도 본 적이 없다._P99. 임 현 소설가

 

나는 왜 소설을 쓰는가? 지금 내가 딛고 있는 생활에서 그 대답을 해야 한다면 어떤 문장도 마련되어 있지 않다. 어렴풋한 의문문이 하나 있기는 하다. 나는 이제 돌이킬 수 없는 길로 온 게 아닐까?_P112. 전성태 소설가

 

소설을 쓴다는 것은 태어남과 죽음 사이의 시간을 삶으로 채워 넣는 일이고, 삶을 감각하는 일이다. 당신이 알고 있는 그 풍경과 느낌을 아는 사람이 당신만이 아니라고, 나도 알고 있으니 안심하라고 독자를 안아주는 일이다._P122. 정소현 소설가

 

내게 작가란 스스로의 상투성과 씨름하는 직업이다. 소설을 쓰면 쓸수록 그 지리멸렬한 투쟁이 소설가라는 직업에 부과된 숙명이라는 생각이 든다. 세상에 새로운 이야기가 없다는 뜻이 아니다. 실제로 더 이상 새로운 이야기가 존재할 수 없다 하더라도, 모든 소설은 반드시 각자의 새로움을 가지기 마련이라는 믿음이 내게는 있다._P157. 천희란 소설가

 

소설가란 스스로 자신을 실험용 쥐로 만들어서 써먹으려는 존재다.” 그러나 얼른 이렇게 고쳐본다. “소설가란 언제든 수많은 실험용 쥐로 분열할 수 있는 존재다.”_P170. 최수철 소설가

 

나는 어째서 시작하지 못하는가. 실패하기 싫어서겠지. 알고 있다. 재료는 재료일 뿐이란 걸. 1, 1그램의 차이로 맛이 달라질 수도 있다는걸._P189. 최진영 소설가

 

소설가에게는 지력과 체력, 집중력과 인내력이 필수이다. 여기서 틈새 시간을 활용할 수 있는 순발력이 추가된다._P254. 함정임 소설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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