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 레볼루션 - AI 채용의 힘
김기진 외 지음 / 에릭스토리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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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용 레볼루션_김기진 12

 

미래의 채용은 어떻게 이루어질까? AI 채용 시대에 좋은 인재 확보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그렇게 HR에 관심이 있던 중에 채용 레볼루션을 만났다. 회사가 원하는 좋은 직원을 구하기가 정말 어렵다. 또한 그렇게 어렵게 채용한 직원도 그만두기 일쑤다. HR 업무 직원들만의 과제는 아니다. 조직을 이끄는 입장에서 원하는 인력을 채용하고 유지하는 것까지 중요함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그런 면에서 채용 레볼루션은 과거의 채용과 현재, 미래의 채용을 살펴볼 좋은 기회다. 특히 현직 또는 오랜 경력의 HR 회원들의 혜안을 엿볼 좋은 기회다. 특히 나는 온보딩 프로그램에 관심이 많이 갔다. 어렵게 선별한 인력들을 이탈 없이 함께 성장해야 하는 과제가 남아있다. 좀 더 촘촘하고 세심한 관리가 필요한 이유이다. 그리고 조직문화에 많은 영향을 받을 것이다.

HR과 조직에 관리자라면 반드시 만나야 하는 지침서다. 도서를 통해 채용은 물론 함께 연계된 조직문화 방향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이 되길 기원한다.

 

면접관의 태도 10가지

1) 면접 시간에 지각하지 않는다.

2) 환영과 감사의 인사를 한다.

3) 질문에 참여한다.

4) 지원자에게 답변의 기회를 균등하게 제공한다.

5) 눈맞춤과 인자한 표정이다.

6) 존댓말을 사용한다.

7) 메모한다.

8) 답변을 끊지 않는다.

9) 면접 중에 피드백하지 않는다.

10) 마지막 발언의 기회를 제공한다. -P75

#면접관이라면 정말 기본이다. 되돌아보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

 

채용은 일과 조직, 사람 간의 만남이다. 채용은 인력 운영의 시발점이며, 채용전략은 조직의 미션과 목표를 구체화하기 위한 조직 전략과 HR 전략에 기반하여 수립된다. -P159

 

브랜딩은 무엇인가? 세계적인 마케팅 전력가 세스 고딘은 브랜드를 기대, 추억, 이야기, 관계의 집합체로 여러 제품이나 서비스 중 하나를 선택하게 하는 소비자의 결정을 종합한 것이라고 정의하며, “브랜딩은 이러한 결정에 적극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위해 하는 모든 것이라고 말했다. -P207

 

온보딩 프로그램_새로운 직원이 조직에 합류하는 온보딩 과정에서도 채용 브랜딩을 통해 회사의 문화와 가치를 전달하여 직원의 조직에 대한 만족감과 소속감을 높여야 한다. 이을 위해 온보딩 과정에서도 회사의 브랜드 메시지를 일관되게 전달해야 한다. -P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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