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을 관리하는 방법 - 갈등에 대처하는 7가지 전략 70가지 전술
피터 T. 콜먼.로버트 퍼거슨 지음, 김미양 옮김, 한양대학교 갈등문제연구소 감수 / 마리북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갈등을 관리하는 방법_피터T.콜먼, 로버트 퍼거스

 

지금 우리 사회는 갈등 사회. 이념과 이해관계, 심지어 가족까지도 갈등의 극단인 듯싶다.

내 주변에 서로 다른 생각들에 대해 극단적으로 대응하는 것을 지켜보며 답답함을 느꼈다. 그러던 차에 우연히 갈등이란 주제에 눈에 들어 책을 집어 들었다. 솔직히 생각보다 조금은 어려웠다. 한편으론 갈등에 대처하는 7가지 전략에 70가지 전술을 하나하나 확인해 가며 내가 겪었던 어려움을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 좀 더 이 책을 일찍 만났더라면 내가 겪은 갈등을 슬기롭게 헤쳐 나갔을 터라는 생각도 들었다. 특히 중간중간 나라는 사람을 자기평가와 조직평가 수치로 환산해서 나 자신을 되돌아보며 참 잘 참으며 잘 적응한 사람이 아닌가 싶었다. 때로는 순응하고 때로는 항거하고, 때로는 엄청난 집중력으로 도전하는 나 자신을 발견하게 되었다. 다른 분들도 이 책 한 권으로 갈등을 모두 표현하고 해소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보다 갈등을 근본적으로 바라보고 해결책을 찾는 데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이다. 모처럼 천천히 나를 대입해본 계기였다.

 

저자 : 피터 T. 콜먼 (Peter T. Coleman)과 로버트 퍼거슨 (Robert Ferguson)

 

캘리포니아 버클리대학에서 실시한 흥미로운 일련의 연구에서 부유한 사람들이 규칙을 위반하고 법을 어기는 경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어 고가 자동차 운전자는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건너고 있어도 멈추지 않을 가능성이 저가 자동차 운전자보다 3~4배나 더 높았다. -P73

 

갈등에서 더 많은 힘을 가진 쪽은 관계를 유지하고 솔직함을 끌어내고자 실용적 자비를 발휘해 권력을 공유하지만 포기하지는 않는다. 힘이 약한 쪽은 더 강력한 파트너에게 맞설 때 발생할 수 있는 분노를 감수해야 한다. 따라서 협력적 갈등에서는 신뢰, 겸손, 정직이 필요하다. -P181

 

나는 라는 브랜드를 개발하고 홍보하는 CEO이자 마케팅 책임자다. -P194

 

 

 

#갈등을관리하는방법 #피터T콜먼 #로버트퍼거슨 #김미양 #마리북스 #갈등 #권력 #감정 #관계 #갈등관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