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나무에게 인생을 배웠다 - 세상에서 가장 나이 많고 지혜로운 철학자, 나무로부터 배우는 단단한 삶의 태도들
우종영 지음, 한성수 엮음 / 메이븐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나무에게 인생을 배웠다_우종영

 

말로만 듣던 나무 의사, 나무 박사 우종영 박사의 책을 접하게 되었다. 책 속에 책을 추천받았다.

고향 에세이를 기획하고 있는데 어린 시절 받은 많은 영감과 느낌을 공유하고 싶은 마음이다. 그런 의미에서 우종영 박사의 인사이트는 나에게 다양한 영감을 제공했다. 내용은 쉽지만, 그 속에 내포하고 있는 맛은 지긋이 그리고 오래 씹어야 그 맛을 느낄 수 있는 내용이다. 다 읽고 나서 시간의 텀을 두고 꼭 다시 읽고 싶은 책이다. 나무를 통해 자연과 나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

 

 

가만 보면 선택이 가져올 결과에는 별 관심이 없는 듯하다. 그저 온 힘을 다해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할 뿐이다. 하긴 결과를 예측해본들 무슨 소용이 있으랴. 미래에 어떤 상황이 펼쳐질지 아무도 모르는데 말이다. -P17

수억 년 전부터 지금까지 나무의 선택은 늘 오늘이었다. -P21

 

그래서 지금도 나는 크고 작은 어려움에 맞닥뜨릴 때마다 이렇게 되뇌곤 한다. 못한다고 말하기 전에 딱 한 걸음만 나아가 보자고. 때론 그 작은 한 걸음이 답일 때가 있다고. -P28

 

기다리고, 또 기다리는 인내의 시간을 기꺼이 감수해야 더 높이, 더 크게 자랄 수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P35

 

좋은 일은 믿음을 가진 사람들에게 찾아오고, 더 좋은 일들은 인내심을 가진 사람들에게 찾아오지만, 최고의 일은 포기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찾아온다고. -P150

 

사람은 나무를 심고 나무는 사람을 키운다. -P190

 

처음부터 흔들리지 않으려 너무 애쓰면 오히려 쓰러지게 된다. 그러니 흔들린다고 자책하지 말자. 흔들리되 다시 중심을 잡고 가면 되는 일이다. 누구나 그렇게 살아간다. 걷다가 시련 앞에서 무너지고 다시 일어나고 또 걸어가고. -P293

 


 

#나는나무에게인생을바웠다

#우종영

#메이븐

#나무박사

#나무의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