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그 이후 끝나지 않은 이야기 - 아직 떠나보내지 못한 그 기억과 작별하길 바라며
노윤호 지음 / 사유와공감 / 202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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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 그 이후 끝나지 않은 이야기_노윤호

 

학교폭력. ‘학폭이다. 요즘 한참 이슈다. 엄밀히 말하면 오래전부터 있었다. 그리고 진행형이라는데 문제가 있다. 특히 엘리트 집단에서 맞소송을 불사하며 시간지연으로 큰 피해를 양산하고 있어 손가락질받고 있다. 더욱이 학폭이 전선이 확대되며 교권 침해와 선생님들의 안타까운 죽음으로 이어지고 있어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이 시점에서 이 책은 학교폭력에 대한 원인분석, 사례, 법적 처리, 궁극적인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엄벌만이 모든 해결책이 아니라는 데 있다.

학교 사안 조사, 학교폭력 대책심의위원회, 행정심판, 형사소송, 민사소송 과정의 중요성을 알려준다. 사실 학폭에 둔감한, 각자 스스로 삭혀야 했던 세대를 살았다. (그때 분하고 억울해 욱하는 마음으로 칼을 들었다면? 그런 심정을 나의 가해자는 알고 있을까. 너 죽이고 나 죽으면 그뿐인데) 그러나 자식에게 벌어진다면 이건 다른 이야기이다. 그런 점에서 많은 사람이 이 책을 통해 관심과 애정을 갖고 흑백논리의 접근이 아닌 가해자와 피해자 모두에게 현명한 해결에 동참할 때라는 생각이다. 정말 남 일이 아니다. 관심과 애정으로 꾸준히 지켜보고 목소리를 내야 할 때이다.




가해 학생에 대한 의무적 징계와 생활기록부 의무 기재의 효과는 막강했다. -P320

학교폭력 피해자들이 가해자를 만나면 가장 묻고 싶은 것이 왜 하필 나한테 그랬는지라고 한다. 사실 가해자들은 학급에서 약해 보이고 약점 잡기 쉬운 학생을 타깃으로 삼는 것이지 피해자가 되는데 특별한 이유는 없다. (중략) 내가 만나본 가해 학생들의 모습은 지극히 평범했고, 가정과 학교에서 기대를 한 몸에 받는 학생들로 모범생이라 불리는 전교 회장, 심지어 수능에서 만점을 받은 학생들도 있었다. (중략) 가해자는 피해자를 인격적으로 짓밟고 자신이 원하는 대로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며 희열을 느낀다. 그들이 학교폭력을 장난, 놀이라 칭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실제 그들은 괴롭힘이 놀이처럼 무척 즐거웠기 때문이다.-P28

 

제가 겪은 사건, 감정, 기억과 트라우마가 완전히 없어지기를 원하기보다는 제 인생의 일부로 받아들이고 서서히 멀어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가장 많이 노력하고 있는 부분은 정신 건강에 대한 치료인데, 병원 치료만이 아니라 일상에서도 지금 나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것인지. 현재를 살아가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중요하게 생각하고 행동으로 옮기고 있습니다. -P86

 

사람으로 인한 상처는 결국 사람으로 인해 치유된다는 것 -P103

 

학교폭력을 알린다는 것은 부모님, 친구, 지인, 담임선생님 등 주변 사람에게 말하는 것부터 상담 등을 통해 고백, 행정적 법적 절차 진행, 과거 학교폭력에 대한 고발 등 학교폭력을 외부에 알리는 모든 형태를 의미한다. -P135

 

피해자에게 관심을 가지고 그의 말에 귀를 기울이는 것 자체가 피해자의 힘을 회복시켜 주는 것이다. (중략) 그동안 내가 만나본 피해자들이 지닌 트라우마의 크기와 가해자에게 내려진 처벌 수위는 비례하지 않았다. 가해자가 중징계받아도 트라우마가 오랫동안 남은 피해자가 있는 반면, 가해자가 경미한 징계를 받거나 심지어 징계받지 않았어도 신고 자체가 트라우마 극복에 도움이 된 피해자들도 있다. -P138




회복적 정의를 실현하고, 폭력이 지속되지 않게 중단시키며, 가해자의 사과와 적정한 책임을 끌어내는 것. 학교폭력 알리기는 트라우마 치유의 시작이다. -P145

 

보호자가 학교폭력 피해 사실을 알았을 때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모습을 보며 피해자는 가장 든든한 지원군이 생겼다는 안정감을 느낀다. 반대로 가해자에게는 어른들이 개입해 자신과 맞서려 한다는 사실이 큰 충격으로 다가오게 된다. 언제까지나 마음대로 폭력을 가할 수 있을 것 같았던 자신의 철옹성이 붕괴하는 것을 느끼며 더 이상 피해자를 함부로 대하지 못한다. -P148

 

상담을 진행하면서 괴롭힘을 당한 것은 자신의 탓이 아니라는 것, 불안과 우울 등은 당연히 겪는 감정이자 반응임을 이해하면서 자신을 객관화해서 볼 수 있게 된다. -P160

 

가해자를 용서하면 그와 화해해야 한다는 것은 오해이다. 용서는 상호작용이 아닌, 나의 내면에서 결정하는 선택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그것은 자기 자신에 대한 용서이자, 과거에 대한 용서이다. 과거의 자신을 원망하고 자책하지 않는 것, 당시 무력할 수밖에 없었던, 어리고 나약했던 과거의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 자신을 괴롭혔던 과거를 놓아주는 것으로 용서는 성립된다. -P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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