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는 왜 시국선언을 하는가 - 윤석열 정부 1년간의 분노와 저항의 기록
김성진 외 지음 / 민들레북 / 2023년 8월
평점 :

우리는 왜 시국선언을 하는가_김성진 外 6인
최근 들어 마음이 답답하다. 눈이 있고 귀가 있으니 답답한 일들이 계속 이어진다. 이왕이면 좋은 것만 보고 행복해지고 싶은데 영 마음이 불편하다. 세상사 모든 것이 흑백으로 이분화하고 단순화시키면 편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 주변에 이웃들도 상황들이 복잡하고 다양하다. 그래서 이럴 땐 다양한 의견과 시각을 균형감 있게 갖고 행동하는 것이 필요하다. 개인도 이러한데, 나라를 운영하는 그분이야 어찌 고민과 통찰이 없겠는가. 우연히 시국선언문을 접했다. 분명 지금 정부에 따끔한 충언일 것이다. 많은 지식인이 자신 일신의 편안함을 거두고 충언하고 있다. 조선왕조실록에 다양한 상소문이 존재한다. 시국선언문을 상소문으로 친다면 국민이 나라를 위한 충정이고 국민과의 직접적인 소통창구가 아닐까 싶다. 진정 대통령 주변 분들이 상소문을 올바르게 전해주길 바라는 마음이다. 이미 많은 분이 문제점을 지적해주었기에 귀를 열고 들어야 한다.
이젠 대통령직에서 내려와 곧장 교도소로 가는 역사의 아픔은 끝내야 한다. 더 이상 국민에게 마음 아프게 하는 일이 반복되지 말아야 한다. 더불어 이 시점에서 다시 되돌아보는 성찰의 계기와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 또한 문제가 있다면 인정하고 새로운 도약과 발전을 위해 모두의 중지를 모아야 하지 않을까. 꼭 내 편 아니면 모두 적이라는 이분법으로 판단하지 말고 그분 주변의 참모들이 반대의 목소리도 소중히, 겸허하게 듣고 올바르게 충언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이 그분들의 소임이기 때문이다. 더불어 우리가 선출한 이유이다. 그 점을 꼭 기억하고 실천하길 바라는 마음이다.
#우리는왜시국선언을하는가
#민들레북
#시국선언문57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