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 인생 후반의 즐거움을 준비하는 시간 - 남은 삶을 행복하게 살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습관
양성필 지음 / 포르체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십, 인생 후반의 즐거움을 준비하는 시간_양성필

 

100세를 산다면 딱 절반인 시기다. 남은 절반의 삶은 적어도 내가 하고 싶은 것을 살자는 생각이다. 그런 의미에서 오십을 통해 나름의 인사이트를 얻고 싶었다. 저자의 나이를 유추해보니 동년배다. 그래서 그런지 통찰에 대한 사고가 비슷하다. 차이는 있지만 알차게 살려고 많은 준비를 하는 중이다. 진정 오십을 앞두고 있다면 저자의 생각을 경험해보자. 그럼에도 인생의 정답은 없지만, 스스로 만들어가는 것이 정답이 아닐까 생각한다. 그래서 매일 매일이 설렌다.

 

P24. 인생 2막에 새로운 일을 시작하는 데에도 당연히 철저한 공부와 준비가 필요하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

 

P27. 빅토르 위고의 말마따나 미래는 여러 가지 이름을 가지고 있다. 약한 자들에게는 불가능이고, 겁 많은 자들에게는 미지(味知)이며, 용기 있는 자들에게는 기회다.

 

P36. 인생의 후반전에는 주도적인 시간 관리, 긍정적이고 자발적인 태도, 초심을 잃지 않는 습관을 만들어 보자.

 

P73. 작은 목표로 시작해서 빨리 작은 성공을 만든 후에 목표를 조금씩 높이는 것이 좋다. 크든 작든 성공을 경험해 엔도르핀이 돌기 시작하면 그다음에는 가속도가 붙기 마련이다. 그리고 목표를 달성할 때마다 자신에게 보상하는 것도 잊지 말자.

 

P157. 옛말에 고기도 먹어본 사람이 잘 먹는다고 했던가. 한 번 성공의 맛을 본 사람은 어떻게 하면 성공에 이룰 수 있는지 깨달아, 조금씩 더 큰 성공으로 나아갈 수 있게 된다.

 

P242. 인생에는 수학 문제처럼 명확한 정답이라는 게 없다. 하지만 그래서 더 재미있는 게 아닐까? 미리 정답이 정해져 있고, 모두가 똑같이 살아가면 세상이 얼마나 시시하겠는가. 매일 똑같은 하루를 보내는 듯해도 날마다 다른 일이 생기고, 내 뜻대로만 굴러가지 않기 때문에 인생은 열심히 살 만한 가치가 있다.

 

P245. 삶을 즐겁고 행복하게 사는 방법은 무엇을 해야 한다는 말을 줄이고 무엇을 하고 싶다는 말을 늘려나가는 것부터라고 한다. 지금 하는 일을 멈추고 내가 정말 하고 싶은 게 무엇인지 떠올려 보고 실천에 옮기자. 단언컨대 행복을 뒤로 미룰 이유는 어디에도 없다.

 


 

#오십

#오십,인생후반의즐거움을준비하는시간

#양성필

#포르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