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가 답이다
홍석환 지음 / 행복에너지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10407 인간관계가 답이다. 홍석환

 

여러 가지 이유로 이제야 만난 책이다. 리더와 팀장으로서 인사명령이 되었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길 권한다. 이 책을 미리 만났으면 직장생활에서 그 많은 실수를 줄였을 것이다. 뼈아픈 경험을 했다. 좌중우돌 했다는 표현이 맞을 것이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명확한 방향을 제시해 준다. 줄을 쳐가며 읽었는데 다시 한 번 더 찬찬히 읽어보려 한다. 이 시대 진정한 리더들은 읽어보고 깊이 생각해 보길 권한다.

 

[도서 정보]

인간관계가 답이다홍석환 지음 , 행복에너지, 5 부 구성, 295페이지

국내도서 > 자기계발 > 인간관계 > 인간관계 일반

P130. 좋은 인간관계를 맺는 10가지 비법

1. 힘없는 사람에게 잘해라.[평판 나쁜 사람 조심, 하위직 백번 도와주기]

2. 평소에 잘해라.[하루 10명 지인께 전화, 문자 관심 갖기]

3. 소중한 사람에게는 보다 더 적극적으로 표현하라.

4. 남의 험담을 하지 말자.[회사. 함께하는 사람, 자신의 일 포함]

5. 외부 네트워크를 구축하라.

6. 불필요한 논쟁, 지나친 고집을 부리지 말자.[직장 내 싸움꾼 ]

7. 직장 돈을 함부로 쓰지 말라. 모두가 보고 있다.

8. 약간의 금액이라도 기부해라.

9. 자기 자신을 발견하라.[혼자만의 시간 : 아침성찰 10, 할 일 5가지]

10. 지금 이 순간을 즐겨라.[현재를 즐기며 최선을 다하자]

 

P189. 리더에게 가장 중요한 일은 돕고 함께 가는 것이란 말에 홀로 정상에 오른 사람은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P200. 리더는 길고 멀리 보며 직원들이 성장하도록 인내하며 기다려야한다.

리더가 강압적이면 처음엔 잘 따를 것이다. 하지만 직원들은 갈수록 무능해진다. 직원들이 성장하여 자신의 몫 이상을 할 수 있도록 참고 기다리는 용기와 여유가 필요하다.

 

P205. 리더는 방향과 전략을 제시하고 믿고 맡겨야 한다.

리더는 머리가 바빠야 한다. 변화를 읽고 선제적 대응~ 사업과 회사의 현재와 미래를 바라보며 전략적 의사결정을 해야~ 비전과 전략, 중점과제와 그라운드룰을 만들어 구성원들을 한 방향 한 마음으로 이끌 수 있어야~ 강한 실천을 강조하며 솔선수범(의사결정)해야~ 자료를 분석하고 문서를 작업해선 곤란하다. 자신이 맡은 역할을 다해야 한다.

 

P207. 리더가 갖추어야 할 역량[좋은 리더 : , 조직, 사람, 변화관리가 핵심]

1) 회사와 직무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좋은 품성을 기반으로 한 로열티)

2) 현재와 미래를 냉철하게 파악하는 선견력(, 트렌드와 이슈 냉철분석, 다가올 미래 대비)

3) 담당 직무의 높은 전문성(업무 방향과 큰 틀 제시)

4) 조직과 구성원을 장악하고 역량을 이끌어내는 능력(조직력+정보와 자료 공유+열린 소통의 하나)

-꿈과 목표를 부여, 일의 방향과 방식을 제시, 자극을 통해 깨닫게, 공평과 공정의 직원 존중

5) 악착같은 실행력으로 성과를 창출(이익[성과]을 통한 지속성장)

 

P245. 신임팀장과 임원들은 자신이 높은 성과를 냈고, 그에 걸맞는 수준의 경험과 스킬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신임팀장과 임원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승진 후, 이들은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조직과 구성원을 이끌면 성과를 창출될 것이라고 생각한다.(중략) 팀원에게 있어 중요한 역량은 자료수집과 분석, 문제해결능력, 기획능력이다. 그러나 팀장은 팀에 부여된 역할, 목표, 성장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주어진 목표를 수행하는 사람이 아닌 방향과 전략을 수립하여 목표를 정하는 사람이다.(중략) 팀원의 연장선상에서 팀장이 되어 일을 수행한다면, 제 역할을 하는 팀장이 아닌 한 명의 고임금을 주는 팀원에 불과하다.

 

P273. 상사가 가져야 할 올바른 가치관

고객을 제일로 생각하라, 조직과 구성원을 키우는 문화를 구축하라, 사람을 소중히 하는 경영을 해라, 끊임없이

개선하라.“

 

P279. 직원들의 마음속에 각인된 리더의 성공비결

1) 철저한 자기관리

2) 일의 가치와 성과를 창출

3) 전략적 의사결정과 제대로 전달

4) 사람을 통해 함께해야 함

 

일부 기업에서는 진급자 교육을 별도로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그렇지 못한 곳도 많다. 직장에서 팀장, 임원, CEO 등 조직의 리더가 되었다면 기존의 일과 방식을 바꾸어야 한다. 단순히 급여가 많은 팀원으로는 그 자리가 유지되지도, 기다려주지도 않는다. 뼈아픈 경험의 시간을 지냈다. 좀 더 일찍 깨달았다면 실수와 과오를 줄였을 것이다. 그러나 이제부터 다시 시작이다. 중요한 것은 조직과 구성원이 함께 한 마음 한 뜻이 되었을 때에 높은 성과가 창출된다. 누구든 이 책을 통해 한층 발전하고 성장하는 인재가 되길 기원해 본다.

 

벚꽃 비 날리는 치악산 자락에서 운담(芸談)이 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