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값 높이는 독서의 기술 - 대한민국 직장인을 위한 가장 현실적인 독서법
김태광(김도사) 기획, 정소장 지음 / 위닝북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10203 몸값 높이는 독서의 기술. 정소장

 


몸값 높이는 독서의 기술. 나는 책을 상당히 느린 속도로 본다. 주변에서는 하루에 한 권 이상 읽는다고 하는데 정말 부러워 미치겠다. 어떻게 그렇게 빨리 읽을까? 요령을 물어보면 다독을 하면 그렇게 된다고 한다. 사실 나는 책을 아껴서 읽는 편이다. 그리고 중간에 좋은 부분은 몇 번을 더 읽고, 책갈피 스티커로 표시하고, 형광펜으로 긋고, 포스트잇까지 붙여 내 느낌을 적어 넣기까지 한다. 그래서 궁금했다.(질문) 그래서 몸값 높이는 독서의 기술책을 만났다. 작가 정소장 님은 이 책 한 권을 통해 독서에 대한 명쾌하고 확실한 방향을 제시해 준다.

 

[도서 정보]

몸값 높이는 독서의 기술정소장 지음, 위닝북스, 239페이지, Part 6 장으로 구성

국내도서 > 자기계발 > 성공학/경력관리

국내도서 > 자기계발 > 창조적 사고/두뇌계발

 



P20. 먼저 습관을 들이면 책 읽기는 수월하다

나는 도대체 왜 책 일기가 힘들까?” 이렇게 묻는 독자 분들에게 이제 나는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 “바로 습관이 안 들어서다!” (중략) 그렇다면 독서 습관을 길러보자. 먼저 습관을 들이면 책 일기는 훨씬 수월해질 것이다!

 

P33. 독서를 삶의 우선순위에 두어라

제대로 된 독서를 하고 싶다면, 우선순위에 두자. 그렇다면 누구라도 제대로 된 독서를 할 수 있다.

 

P45. 사색의 과정을 거치는 양질의 독서를 하라

책을 읽고 나서는 반드시 사색을 해야 한다. 사색을 통해 한 단계 더 높은 수준의 독서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이제 양에 집착하는 독서는 그만하자. 좀 더 깊은 양질의 독서를 실천해 보자.

 

P69. 언제든 책을 읽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라.

습관을 들이려면 두 가지가 꼭 필요하다. 하나는 매일 같은 시간에 꾸준히 읽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언제, 어디서든 읽는 것이다. ‘나중에 시간나면 읽어야지라는 생각은 위험하다. 나중은 없기 때문이다. 지금 해야 한다.

 

P103. 서평 쓰기의 중요성

단순히 책을 읽기만 하는 것과 서평을 쓰는 차이점은 이렇게 비교할 수 있다. 공부하는 것과 가르치는 것의 차이, 중요한 설명회를 듣는 것과 누군가에게 전달하고 소개하는 것의 차이, 회의에 참석만 하는 것과 회의에서 발표하는 것의 차이 등…….. (중략) 책을 일고 나서 서평을 써 보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직접 느끼면 좀 더 서평 쓰기에 중요성을 알게 될 것이다.

 

P127. 사색은 질문에서 시작한다.

우리는 책을 일고 뛰어넘어야 한다. 그래야 진정한 성장이 있다. 그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바로 사색을 해야 한다. 사색은 질문을 통해 가능하다. 저자에게, 책에게 끊임없이 질문해야 한다. 나 스스로에게도 계속 질문해야 한다. 사색은 질문에서 시작한다.

 

P136. 완벽한 계획보다 실천이 중요하다

상상한 것을 이루기 위해 도전하라!’, ‘완벽하지 않아도 되니까 일단 실천하라!’, ‘실천하면서 행동 계획들을 수정하라!’ 내가 상상하면 현실이 된다리처드 브랜슨, 영국 자산순위 5, 억만장자 버진그룹의 회장

서울 세일즈(영업)팀장 근무 시 나의 모토였다. 이곳에서 만나니 얼마나 반가운지!

 

P171. 제대로 된 독서를 하고 싶다면 수평 독서를 하라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는 것은 몇 가지 장점이 있다. 나의 지식을 넓힐 수 있다. 여러 책을 읽음으로써 세상을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을 얻을 수 있다.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면 편협한 사고에서 벗어날 수 있다. 나는 여러 분야의 책을 읽어서 얻게 되는 가장 좋은 점은 바로 이점이라고 생각한다. 책을 제대로 읽고 싶다면 수평 독서를 하자. 지식은 물론 다양한 시각을 얻게 될 것이다.


몸값을 높이는 7가지 독서의 기술

1) 먼저 온라인 서점의 서평과 상세 이미지를 읽어라

2) 인문학과 자기계발서 위주로 읽어라

3) 데드라인이 있는 독서를 하라

4) 30분 읽고 10분 사색하라

5) 3번 반복해서 읽어라

6) 핵심을 담은 한 문장을 찾아라

7) 글을 쓰기 위해 읽는다는 생각으로 읽어라

 

 

삶을 성장시키는 8가지 독서의 기술

1) 독서의 목적을 세워라

2) 초스피드로 읽고 싶다면 발췌독을 하라

3) 생각하는 독서를 하고 싶다면 질문하며 읽어라

4) 같은 주제를 폭넓게 읽고 수평 독서를 하라

5) 더 깊이 읽고 싶다면 수직 독서를 하라

6) 책의 여백을 활용하라

7) 책 속의 책, 인용되는 책을 읽어라

8) 서평 쓰는 습관을 들여라

 

사람마다 방법은 다 다르다. 세상에 정답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소장 님은 독서에 대한 명쾌하고 확실한 방법을 제시한다. 이 책을 통해 나는 많은 영감과 공감을 얻었다. 독서를 하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보길 권한다.

나의 경우 책의 초반에 진지하다가, 중반에 공감으로, 후반에는 반복되는 내용이 세뇌시킨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는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현상이다. 중간 중간 어찌나 나의 생각과 같은지 반갑고 놀라웠다. 부디 많은 범인에게 읽혀 마음의 양식이 쌓이고 덕을 쌓는 사회가 되길 기원해 본다.

 

 

물오른 봄의 전령사 산수유를 기다리며 (芸談)이 쓰다.


 

평소 나는 바쁘다라는 말을 하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나에게 있어 바쁘다라는 말은 제가 시간관리를 잘 못해요.” 혹은 지금 이 일이 제 인생의 우선순위가 아니에요.”라는 말과 같다.(중략) 나는 아침을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따라 삶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는 시간관리를 유념하는 것이기도 하다.[참고 P5. 프롤로그]

 


 

이 서평은 도서협찬을 받아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