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세계, 기회와 도전 - KOTRA 세계 전망
KOTRA(한국무역투자진흥공사) 지음 / 알키 / 2012년 12월
평점 :
절판


지금 세계경제는 대부분의 국가들이 경제적으로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 중이다.

과거와는 달리 한 국가의 경제적인 문제는 그 나라만의 문제로 국한된것이 아니라 경제 글로벌화로 인해 이제 전세계적으로 영향을 끼는 상황이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나라와 경제적인 교류와 영향이 큰 나라들의 경제상황뿐만 아니라 기타 다르 나라들의 경제적인 상황이 어떤지에 대한 연구와 정보도 필요한거 같다.

그리고 그 과정속에서 지금까지 우리가 알지 못했던 또 다른 기회를 포착하는 것도 가능할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우리 나라 기업의 해외시장 개척을 지원하고 있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즉 KOTRA가 전 세계 81개국 119개 도시의 파견된 주재원들의 현장보고를 통해서 각 나라의 정치,경제,사회,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을 판단하고 앞으로 펼쳐질 2013년의 이슈와 트렌드를 예측한 세계경제 전망서 이다.

나라별로 파견된 현장 주재원들의 생동감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앞으로 세계의 무대로 비즈니스 기회를 얻으려는 독자에게 많은 도움이 될수 있는 그런 내용들을 많이 담고 있다.

먼저 1부에서는 세계 경제에 영향력이 큰 미국과 중국,유럽의 현재 경제 상황과 신흥 경제국가들의 2013년을 예측했다.

2부에서는 중국,일본,아시아와 대양주,북미,중남미,유럽,중동아프리카,독립국가연합의 드러나지 않은채 숨겨진 각 나라들의 숨은 이슈들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마지막으로 3부에서는 2013년에 이슈가 될만한 기회와 글로벌 트렌드에 대한 분석이 담겨져 있다.

물론 책속에 나오는 여러 국가들 중에서 어느 한 국가만 그 내용을 담더라도 400페이지 남짓한 책 한권으로는 분명히 부족할 것이다.

대신 이 책이 주는 장점은 한 국가에서 나오는 정보의 깊이는 부족한지 모르겠지만 여러 국가의 다양한 상황과 데이터들을 담으로써 평소 쉽게 접하지 못하는 국가들에 대한 정보도 많이 얻을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경제적으로 글로벌화가 된 지금 상황속에서 각 국가들간의 얽힌 이해관계 뿐만 아니라 미국,중국등과 같은 경제 대국이 현재의 어려운 상황을 혜쳐나가는 방법과 신흥강국과 경제 개발 국가가 만들어가는 해법들은 분명이 차이가 날것이다.

그런 부분에서도 쉽게 비교할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들을 담아내고 있다.

또 앞으로 각 기업들의 도전해볼만 이슈와 트렌드를 한 국가에 국한하지 시키지 않고 각 나라별로 어떻게 접근하면 가능한지에 대한 분석들도 자세하게 책에 담고 있다.

각국의 파견된 KOTRA의 무역관들이 보낸 현장감있는 내용들 덕분에 다른 책들과 달리 우리가 쉽게 접하지 못하는 내용들을 알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 좋았던거 같다.

그동안 몇몇 국가의 한정되어 있었던 나의 관심도 더 다양하게 그 범위가 넓어진거 같아서 앞으로 책을 읽거나 기사를 보게되더라도 그전과는 달리 조금 더 관심을 갖고 지켜볼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