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과 루이비통 - 마케터도 모르는 한국인의 소비심리
황상민 지음 / 들녘 / 201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만으로는 책의 어떤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 쉽게 예상할수 없는 책이었다.

많이 들어보고 관심을 둔 소비자 심리학에 관한 책이지만 기존에 나와있는 외국의 사례와 사람들의 이야기와는 달리 한국인만의 소비심리가 어떤 특성을 가졌는지에 대해서 쓰여진 책이다.

책을 읽기전 소비심리란 것은 여러 가지 자료나 데이터를 이용해서 정확하게 수치화 되고 정의될수 있는 분야일꺼라고 생각했었다.그러나 책 초반에 나오는 하워드 모스코비츠란 심리학자의 연구를 통해서 증명된 이야기부터 서서히 내 생각이 틀렸다는 것을 알수있었다.

그것은 바로 "완벽한 하나는 없다."란 개념이다.

세계 어느 곳에서나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누구의 입맛에도 다 맛있는 하나의 소스나 비율이 존재한다고 생각하지만 절대 그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반대로 여러 계층을 만족시킬수 있는 하나의 맛이 아닌 다양한 종류의 맛이 존재해야 한다는 것이다.

마케팅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제품을 중심으로 해서 사람들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진심.마음에 더 집중해야 올바른 마케팅이 될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제품 중심의 마케팅이 유지되고 존재할수 있는 것은 소비자 ,특히 한국인만이 가진 소비 심리에 그 이유가 있다. 

한국의 소비자들은 자기가 좋아하고 동경하는 연예인이 광고하는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그 연예인과 자신을 동일시하고 자신의 생각과 판단보다는 다수의 흐름이나 트렌드에 더 신경을 쓰는 한국인의 소비심리가 그것이다.

자신이 진정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와 남들에게 보여지길 원하는 가치 사이에서 갈팡질팡 하는 한국인의 이중적 가치관에서 그 원인이 있는 것 같기도 하다.

자신의 삶에서 정말 중요한 가치가 무엇인지 깊이 고민하고 그것을 지키고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기 보다는 남들과 비슷하게 판단하고 행동함으로써 실패하지 않기 위한 안일함만을 생각하는 것 같다.

책에서는 한국의 이슈가 되고 있는 명품 열풍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 이런 한국인의 소비심리에 대해서 잘 이해시켜 주고 있다.

자신의 가치 정립을 위한 특별한 노력이나 자기 계발 보다는 명품이란 안전장치를 가지고 스스로의 가치를 쉽게 만들어가려는 경향이 이런 명품 열풍을 가져오지 않았나 생각이 든다.

결국 저자가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단순히 우리나라 마케팅 헛점 보다는 개인이 정말 소중하게 생각하고 큰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곳은 남들을 의식한 명품이나 큰 집에 아닌 자기 자신을 위한 비용 지불이라는 것이다.

자신의 가치를 제대로 알고 인식해야만 자신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도 알수 있고 선택의 기로에서도 올바른 선택을 할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기업의 입장에서도 연예인에게 막대한 광고료를 지불하기 보다는 조금 더 사람.그 마음에 집중하는 마케팅이 필요한것 같다.

책의 뒷면에 쓰여진 "소비자는 무의식을 따라간다." 란 말은 우리 스스로가 자기 자신에게 무엇이 중요하고 가치있는 것인지 의식하지 못하고 있단 의미는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