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미래를 위한 자기발전 독서법
안상헌 지음 / 북포스 / 2005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어느 순간부터 책읽기가 내 생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물론 그리 오래된 시간은 아니지만 그 시간이 작지않고 앞으로 더 비중을 둬야 할 부분이기에 책 한권을 읽더라도 좋은책,나에게 도움되는 책을 제대로 읽고 싶다는것이 내 생각이다.
책읽기를 하면서 뭔가 아니다란 기분이 들때면 독서법에 관한 책을 가끔 한 권씩 읽는다.
이번에 "생산적 책읽기"는 내가 그동안 읽었던 독서법에 관련된 3번째 책이다.
아마 이 책을 제일 처음 읽었더라면 하고 생각이 들 정도로 책읽기를 하는데 있어서 아주 도움이 될만한 유익한 책이었다. 책읽기를 시작하는 단계부터 어느 정도의 수준까지 도달한 사람도 읽으면 좋을 만한 내용이 많았다.
올바른 책읽기를 위한 50가지 이야기들이 나오는데 책 내용상 크게 네가지로 분류되어 있다.
먼저 책읽기와 친해지는 방법,책읽기할때 주의해야할점,좀더 깊이있는 책읽기 방법,인생과 책읽기 암튼 내 개인적인 생각에 이렇게 내용이 나누어 지지 않나란 생각이 들었다.
사실 나는 조금은 책읽기와 친해졌다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책읽기 양에 비해서 질적인 면은 많이 부족하다고 느꼈었는데 이책을 읽으면서 그 이유을 알 수 있었다.
내가 그동안 제일 부족했던것은 첫번째는 책을 통해 얻는 지식을 눈으로만 읽고 머리와 가슴으로는 잘 느끼지 못하고 나만의 것으로 재해석하지 못했던것 같다. 물론 아직 내가 가진 지식이 부족하고 책읽기를 시작한지 초반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지만 적어도 읽은 내용을 다시 정리하고 전부는 아니더라고 의식적으로 읽은 내용을 암기할 필요가 있다는것을 알았다.
두번째는 좀 더 집중력을 있는 책읽기를 위해서는 더 간절한 목적의식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간절하고 열정이 있을때 책에 대한 집중력이 더 생기고 그냥 지나칠 문장 하나도 더 주의깊게 읽을수 있는거 같다.
그리고 새로운 것을 시작할때는 그 과정상 시행착오가 있기 마련이다.
나도 그 과정에서 겪게될것들을 이 책을 읽으면서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들을 배운거 같다.책읽기가 왜 중요한지는 다시 한번 더 깨달았고.ㅋ
안상헌 작가의 책은 이번에 처음 읽었는데 참 재밌게 읽었던거 같다.
주제 하나 하나를 설명할때마다 책에 관련된 명언들도 이 책을 읽게 되는데 참 유용했던거 같고,그리고 책 속에서 작가가 추천해주는 몇권에 책들도 꼭 기회가 되면 읽어보고 싶었다.
이제 책읽기를 시작하거나 초반에 있는 사람들이 읽으면 제목 그대로 생산적 책읽기에 많은 도움이 될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