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내가 창업을 한다
권민 지음 / ByUnitasbrand(유니타스브랜드) / 2011년 3월
평점 :
내일 당장 창업할 사람은 이 책을 덮어라!
2년이상 준비 후 창업할 사람,창업 후 20년 이상 가게를 브랜드로 운영할 사람을 위한 대한민국 최초의 브랜드 창업 매뉴얼
아내가 창업을 한다.
책을 선택하는데 내게 가장 큰 영향을 준것은 신문광고 였다.과거에.
지금은 리치보이라는 훌륭한 불로거께서 추천해주신 책을 제일 우선순위로 읽고 있다.(물론 개인적인 것이 아니라 그분의 블로그를 통해서 ^^)
그러나 이번 만큼은 개인 추천이라고 자신있게 말할수 있다. 팬으로써 보낸 내 메일 답장에 이 책을 소개시켜 주셨으니깐.
아마도 내가 창업을 계획하고 있다는 말에 이 책을 추천해주셨을텐데... 허나 다른 책들과는 달리 사기가 확 꺾이게 만드는 책이었다.ㅋㅋ
1.나라나 왕조따위를 처음으로 세움.
2.사업따위를 처음으로 이루어 시작함.
네이버 사전 검색해서 나온 창업의 뜻이다.
책을 읽기전 창업이란 단어 자체가 내게는 그렇게 무겁고 어렵게 느껴지는 단어가 아니었다.
그 이유가 내가 가진 능력이나 준비된것이 많아서라기 보다는 그냥 창업이란 것 자체를 쉽게 생각하고 있었던거 같다. 천진난만하게도...
어떻게 보면 이 책의 탄생도 나만큼(?)창업을 쉽게 생각하고 시작하려는 아내를 브랜드 전문가인 저자가 설득시키기 위해 시작되었다.
저자의 아내나 나 처럼 창업을 계획은 하지만 전혀 치밀한 준비없이.가볍게.그냥 해볼까란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스스로 그것을 인정하기가 어렵겠지만)
이 책을 추천해 주고 싶다.
왜냐하면 이 책은 창업을 하겠다고 여기저기 동네방네 소문은 다 내고 다니면서 정작 준비는 되지 않은 나에게 많은 지적과 새로은 지식을 준 책이기 때문이다.
물론 사람들이 전부 나처럼 그렇지 않겠지만 적어도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는 브랜드를 만들고자 하는 목표가 없는 사람이라면 이 책에서 말하는 창업.브랜드 창업은
한번 배워볼만한 도전인거 같다.
창업자의 마음가짐.브랜드의 의미. 올바른 시장조사 방법.등등
여러가지 내용에서 내가 틀렸구나 라고 생각이 많이 들게 해준 책이지만 한편으로는 왠지 이 책에서 가르쳐준대로 한번 해보고 싶다라는 의욕 또한 만들어준 책이다.
그동안 머리와 마음속에서 정리되지 않은채 뒤죽박죽 되어 있었던 것들을 세세하게 칸칸이 정리 해준건 아니지만 그래도 큰틀은 조금 만들어 지지 않았나 생각이 든다.
브랜드 창업.
스타벅스,나이키,애플,페라리,리바이스 ,KFC,레고,이케아,풀무원...
위에 것들은 단순히 상표나 로고 의미 이외의, 존재하긴 하지만 그것을 어떤 말로 설명할 수 없는 가치를 지니고 있는 브랜드들이다.
나이키는 그냥 나이키다.
단지 나이키가 유명해서,전세계적으로 수만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는 브랜드라서 나아키가 아니다.
나이키는 나이키만의 의미와 가치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브랜드가 정확히 무엇인지는 나는 잘 모르겠다.
이렇게 복잡 미묘하고 사람 답답하게(분명히 머리속엔 존재하지만 그것을 말로 정확하게 표현할수 없는)어려운 브랜드란 것이 존재한다고 알려준것이 이 책이다.ㅋ
지금 글을 쓰는 동안에도 자꾸 나를 고민의 늪으로 빠져들게 만들고 있는 책이 바로 이 책이다.
하지만 그 고민의 늪이 전혀 싫거나 두렵지 않다.
재.미.있.다.
그래서 이 책은 재미있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