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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미술사를 보다 1 : 회화사.조각사.도자사 - 이미지와 스토리텔링의 미술여행 한국미술사를 보다 1
심영옥 지음 / 리베르스쿨 / 201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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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미술사를 보다

 

나는 미술 아니 그림을 너무 좋아한다(물론 기부금을 내고 입장하는 곳들을 특히 더 사랑하지만). 그래서 여행을 가면 꼭 그 나라의 아니 내가 머물고 있는 도시에 있는 미술관에 들러 그림을 감상한다. 그렇지만 감상이란 말은 나에게 조금 거창한 것 같기도 하다. 사실 내가 그림이나 미술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기 때문이겠지? 그냥 본다. 그리고 그 순간 행복하다. 그래서 이 책을 읽는 내내 행복했다.

 

책은 한국 회화사, 한국 조각사, 한국 도자사 이렇게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다. 책 제목 한국 미술사를 보다에서 알 수 있듯 책은 회화, 조각, 도자기 분야의 우리 예술을 선사시대부터 현대까지 다양한 컬러 자료와 함께 친절하게 설명해 준다(컬러 자료들이 너무 마음에 들었다). 사실 좋아하는 분야가 아니면 읽기 지루할 수도 있지만 국사 시간에 교과서에서나 보던 그런 우리나라의 역사적인 그리고 다양한 대작들을 이렇게 책에서 컬러로 본다는 점만으로도 읽으면서 행복했고 나를 더욱 행복하게 한 것은 현대부분이었다. 우리 모두는 다양한 부분에 자신의 취향이란 게 있을 것이고 나 역시 이런 나의 취향에 따라 그림을 감상하는 면이 없잖아 있었는데 이 책을 통해 나의 취향 따라 감상으로 인해 무심코 지나친 우리나라 현대 회화, 조각, 도자기 부분에 있어 많은 아름다운 작품들을 만날 수 있었다. 회화 부분에선 근대 작품 친구의 초상’, 현대의 노점이란 작품이 그리고 조각 분야에선 현대 시대의 전설’, ‘원더우먼작품들이, 마지막으로 도자기 분야에서는 현대의 메아리라는 작품이 굉장히 인상적이었다. 선사시대부터 조선까지의 작품들은 너무 유명해서 많이 접한 것들이라 아마 책을 읽는 모든 분들이 다 알고계시리라 믿는다.

 

이 책을 읽으면서도 역시나 느낀 것 하나는 요즘 우리는 너무 우리의 것을 잊고 사는 것 같다는 사실이다. 우리 문화나 우리 예술의 우수성과 아름다움이 우리에게는 너무 익숙한 것이라 그럴지도 모르겠다. 나부터 반성하고 우리의 역사나 예술사 등을 공부해야겠다. 그리고 근현대에 초점을 맞춘 책이 3권으로 나와도 좋을 것 같다. 그럼 주저 없이 살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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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이닝 걸스
로렌 뷰키스 지음, 문은실 옮김 / 단숨 / 201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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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부러워하는 사람들 중 한 사람이 속독을 할 수 있는 사람이다. 요즘은 부러워하다 지쳤는지 그냥 그러려니 하며 천천히 읽는다. ‘샤이닝 걸스도 소설인데도 불구하고 생각보다 오랜 시간에 걸쳐 다 읽었다. 오랜만에 소설을 읽는 지라 책에 대한 기대가 컸는데, 책에 온전히 몰입하기까지는 약 70페이지 정도를 읽는 시간을 보낸 후였다. 이건 개인차가 있을 것 같다.

 

샤이닝 걸스는 어쩌면 식상할 수 있는 시간여행이라는 소제의 소설인데 그 시간 여행을 하는 사람이 살인자라 흥미로웠다. 시간여행을 할 수 있는 더 하우스와 이 집을 통해 시간 여행을 하며 빛나는 소녀들을 살해하는 살인자, 그리고 기적적으로 살아남은 한 소녀가 자신을 살해하려 했던 살인범을 쫓는 이야기이다. 그리고 책을 읽다 보면 왜? 라는 질문을 많이 하게 되는데 이에 대한 친절한 설명은 없다. 그리고 그런 왜라는 질문이 책을 읽을수록 중요해지지 않는다. 그만큼 스토리 라인이 탄탄한 것 같다.

 

한 번에 여러 책을 동시에 읽는 스타일의 나인지라 수업 시간마다 자주 책이 바뀌곤 했는데 우리 학생들이 가장 관심 있어 했던 책이 이 책이었다. 아무래도 소설이고 살인자가 등장해서 인지 굉장히 결말을 알고 싶어 했고 중반부부터는 나 역시 결말이 궁금하고 긴장이 되어 한 3일은 수업시간에 항상 샤이닝 걸스를 들고 들어갔다. 마치 영화 한편을 보는듯한 느낌이었고 영화로 만들어질 것 같다는 예감이 든다.

 

소설인지라 줄거리를 장황하게 쓰고 자세한 평을 쓰면 그게 스포가 될까 각설하고 왠지 2권이나 속편이 나올 것 같다는 이야기만 쓰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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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넷우익의 모순
야스다 고이치 외 지음, 최석완 외 옮김 / 어문학사 / 201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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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넷우익의 모순

 

이 책의 표지에 피해의식에 찌들어 혐한 시위에 앞장서는 모순 투성이의 사람들이라는 문구가 있다. 사실 예전에도 그리고 최근에도 종종 TV에서 일본에서 일어나는 혐한 혹은 반한시위에 관한 뉴스를 본 경험이 있다. 하지만 이런 소식을 접할 때마다 나 역시 반일 감정에 한마디 하고 지나갈 뿐 심각하게 생각해 본 적은 없었다. 이 책을 읽고 난 후인 지금은, 물론 혐한의 감정에 길거리에 시위를 하러 나오는 모든 사람들이 책에 등장하는 재특회회원은 아니겠지만, 이 사람들이 재특회활동을 하는 이유나 이들의 논리 자체가 이해가 되지도 않으며 어이가 없을 뿐이다.

 

재특회는 일종의 극우의 성격을 띠는 시민단체로 재일 특권을 용납하지 않는 시민 모임을 말한다. 그리고 여기서 말하는 재일이란 주로 재일 교포, 즉 재일 한국인과 북한인을 말한다고 책에서 명시하고 있다. 이 책은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세 분의 공동저자가 각 장에서 재특회의 현실과 그들 논리의 모순을 꼬집고 마지막 장에서는 세 분이 나눈 담화를 넣었다.

 

재특회활동에 열심인 사람들의 활동과 그들의 논리를 읽다 보면 사이비 종교에 빠져 있는 사람들이 생각났다. 어떤 말로도 설득이 되지 않고 잘못된 신념으로 똘똘 뭉쳐있어 그들을 설득하다가 결국은 설득을 포기하고 마는 것에서 말이다.

또한 단순히 일본이 쳐한 문제라고 보기에는 책에서 설명하는 인터넷과 다양한 미디어를 통한 이들의 활동 모습을 보니 이런 잘못된 단체들의 활동이 한국에서도 상당히 많은 문제가 되고 있다는 것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었다. 물론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에서 이런 문제로 골치를 겪고 있을 것이다.

익명성이 보장되는 것을 하나의 무기로 생각해서 책의 소제목처럼 상식과 교양이 상실되어 가는 사회에 큰? 일조를 하고 계신 분들이 이 책을 읽고 상식과 교양이 건재한 사회에 일조하는 분들로 돌아오셨으면 좋겠다.

또한 재특회와 관련하여서는 물론 일본에도 이런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하여 이를 해결하려 노력하는 분들 (이 책의 저자분들처럼)이 많이 계시겠지만 국가 차원에서 불이익을 받는 재일동포가 없도록 올바른 시스템을 구축하거나 단체를 만들어 주었으면 좋겠다는 정말, 정말로 정말 작은 소망을 가지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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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백 그리고 고발 - 대한민국의 사법현실을 모두 고발하다!
안천식 지음 / 옹두리 / 201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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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고백 그리고 고발이라는 책 제목에서 보면 다양한 법률관련 사건들을 다루고 있을 것 같지만 책은 장장 400 페이지에 달하는데 책에서 다루고 있는 사건은 단 하나이다. 법에 무지한 나는 이 사실을 안 순간부터 이 책을 다 읽을 수 있을지, 이해는 제대로 할 수 있을지에 대한 걱정이 앞섰다. 그러나 또 읽다보니 법에 대한 무지로의 답답함 보다는 이 사건을 통해 알게 되는 우리나라의 사법현실과 그 실태로 인한 답답함이 커졌고 급기야는 책을 읽고 싶지 않아졌다. 후반부로 갈수록 이 사건의 결과가 보였기 때문이다. 권선징악을 좋아하는 나인데 국가의 법을 수호한다는 검사와 판사들의 행태를 보니, ‘, 권선징악은 드라마에서나 가능한 거지?’라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

 

책에서 400페이지에 걸쳐 부동산 광풍이 불던 때 한 마을에서 부동산 매매계약을 체결한 후 그 부동산과 관련하여 계약당사자의 아들이 소송을 하기까지에 얽힌 사실관계와 이 책의 저자인 해당 사건의 변호사가 10년에 가까운 시간동안 끌어온 소송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또한 저자는 부동산 매매 계약서 등 다양한 해당 사건 관련 다양한 서류의 사본을 책 중간 중간에 넣어 설명을 돕고 있다. 또한 사건에 대한 판사의 판결에 대해 조목조목 받아들일 수 없는 이유를 달아 판결에 대한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다. 법에 관한 특히나 이런 민사사건에 관해서는 손톱만큼의 지식도 없는 내가 보기에도 증거의 불충분과 증인의 위증 등이 왜 판결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인지 정말 의문이다. 우리나라는 정말 대기업 앞에서는 기본적인 법리조차 무시될 수 있는 나라인 것일까. 그리고 중간에 나오는 검사들의 변호인을 대하는 태도는 정말 특권의식에 빠져있는 몇몇 검사들의 행태를 보여주는 것 같아 기분이 좋지 않았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의심스러울 때는 피고인의 이익으로라는 형사소송법의 기본원칙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 과연 이런 형사소송법 포함 국민의 기본권 등 다양한 국민의 권리가 지켜지고 있는 것인지 걱정스럽다. 특히나 이런 거대한 대기업을 상대로 혹은 국가를 상대로 말이다. 이제 우리나라도 로스쿨이 있고 이를 통해 많은 법조인들이 탄생하고 있다. 사법고시가 존재하던, 물론 아직도 존재하지만, 사법고시의 병폐를 막을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줬으면 좋겠다. 마지막으로 10년이나 소송을 담당하며 검사의 말도 안 되는 의심과 모욕에도 그리고 답답한 현실에도 끝까지 싸운 담당 변호사이자 책의 저자에게 박수를 보낸다. 그리고 이런 양심있는 변호사 분들이 많이 있었으면 좋겠다.

또한 독자로서는 여러 번 사용되는 또는 사건에 있어 중요한 법리를 말하는 용어들은 독자가 이해하기 쉽게 각주를 달 거나 책의 뒤편에라도 설명을 덧붙였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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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세의 인문학 - 제자백가 12인의 지략으로 맞서다
신동준 지음 / 이담북스 / 201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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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세의 인문학

 

처음 이 책을 읽을 결심을 한 것은 제목 난세의 인문학에서처럼 저자가 현 시대를 난세로 보았다는 것과 이런 현실을 타개하기 위한 제자백가 시대 12인의 사상가들이 겪은 난세와 그로 인해 탄생하게 된 사상을 그 해결책으로 내어 놓았을 것이라는 전제하였다. 그러나 인문학에 관한 지식이 짧은 나에게는 너무 어려운 책이었고, 너무나도 방대한 양에 책을 읽는 데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걸렸다.

 

일단 책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면, 이 책은 G2(정치 경제적으로 세계 2대 강대국인 미국과 중국을 의미) 시대인 현재 제자백가 12인인 공자, 맹자 및 순자, 노자 그리고 열자, 한비자 및 상앙, 묵자, 귀곡자, 관자, 손자, 장자의 시대적 배경과 사상에 대해 설명하며 각 장의 후반부에서는 G2 시대의 국가나 기업 심지어 개인이 가지고 있는 문제와 연결하여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앞서 말했듯 세계적으로도 사상적 황금기라고 평가 받는 춘추전국시대 12의 사상가에 대한 설명인 만큼 저자가 열심히 설명하였지만 한 장 한 장 술술 넘어가지는 않는 데 앞쪽의 차례 파트와 뒷 부분의 연표가 읽을 때 많은 도움이 된다. 일단 차례 부분에서 신사론의 공자, 명실론의 순자 및 정략론의 한비자 등 차례에서 내용을 파악 할 수 있게 하였고 뒷부분의 연표는 인문학 지식이 없고 춘추전국시대와 12인의 사상가들에 대한 짧은 지식만 가지고 있던 나에는 많은 도움이 되었다.

 

처음 언급했던 것처럼 책을 읽기 전 난세의 인문학이란 책이 어떤 책일 거라는 나의 생각과 일치하는 부분도 많았고 동시에 예상과 다른 부분도 많았다. 개인적으로는 G2 시대에 초점이 맞춰져 있을 거라는 생각을 하지 못 했고 또 제자백가에 대한 설명이 이렇게 길거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 그래서 난세를 타개하기 위한 현대 사회에 대한 비판과 그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부분이 짧았고 그로인해 책이 12인 사상가의 사상에 대한 설명에 치우친 듯한 느낌을 주는 것이 개인적으로는 독자로서 제일 아쉽지만, 방대한 지식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것과 또 시대상황과 연결하여 해결책을 제시하려 한 시도는 좋았다고 생각한다. 또한 우리가 다 아는 공자, 순자, 맹자, 한비자, 노자 및 손자 외에 열자나 상자 묵자 등 자주 접하지 못했던 사상가들의 사상을 접할 수 있어 방대한 양을 포기하지 않고 읽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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