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는 만큼 유리한 부동산 대출 전략 - 사회초년생과 신혼부부, 1주택자, 사업자까지
하루한보(이동영) 지음 / 길벗 / 2025년 9월
평점 :

저는 예전에 대출이라는 제도를 두려워했는데요.
왜냐하면 원금뿐 아니라 돈을 빌리고 나서 발생하는 이자까지 갚아야 하는데 그 이자라는 게 너무 부담스러웠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요즘은 생각이 바뀐 게 모든 것은 그것을 구매하는 시기가 중요하고, 그 가격이 조금이라도 합리적일 때 구매하는 것이 제일 좋은 것이더라고요.
나중에 가격이 올라버리면 아무리 돈을 많이 모아도 내가 원하는 매물을 손에 넣기 힘들 테니까요.
그래서 적시에 제대로 대출이라는 제도를 활용하고 싶어서 아는 만큼 유리한 부동산 대출 전략에 대해 읽어보기로 했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대출에 대해 막연한 두려움을 갖고 있다.
그리고 그 두려움 때문에 인생을 바꿀 수많은 기회를 놓치고 있다.
나는 이 책에 나의 실제 경험을 담아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그 두려움을 해소하고자 한다.
성공한 사람은 자신이 가진 자산이나 현금만으로 성공을 일군 것이 아니다.
필요한 시점에 필요한 만큼의 자금을 조달할 줄 알았기에 그 자리에 서게 된 것이다.
이 세상에 나쁜 대출은 없다. 대출은 그저 '도구'일 뿐이다.
사용자에게 명확한 계획과 관리 능력만 있다면, 언제나 인생을 바꿔주는 강력한 지렛대로 남을 수 있다는 사실을 반드시 명심하자.
기회가 찾아오기만을 기다리지 말고, 이제부터 대출이라는 도구를 통해 기회를 직접 만들어라.
빌려서 투자하고, 빌려서 공부하고, 빌려서 사업을 시작하라, 그것이 당신을 성장시키고 변화시킬 것이다."
아는 만큼 유리한 부동산 대출 전략에는
이렇게 작가님의 경험이 듬뿍 담긴 조언들이 많이 담겨 있었는데요.
덕분에 저도 대출에 대한 두려움을 덜어낼 수 있었어요.
아는 만큼 유리한 부동산 대출 전략은 총 7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대출의 힘이라는 제목으로 대출이라는 제도에 대해 제대로 알려주는 것부터 시작해서
"하지만 나는 대출금으로 산 시간 덕분에
단 3개월 만에 은행에 취업할 수 있었다."
일상 속에서 대출이라는 제도를 어떻게 활용했는지 소개하고 있어서 공감되더라고요.
이어지는 2장과 3장에서는 우리가 대출이라는 제도를 이용할 때 알아야 할 용어들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융자? 대출? 평소 헷갈렸던 부분이었는데,
그 차이를 제대로 정리해주고 있어서 이제는 확실히 이해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또 제가 부동산에 대해 공부하며 처음 알게 되었던 LTV, DTI, DSR를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설명해주는 부분들이 큰 도움이 되었어요.
대출, 부동산 모두 알아두어야 하는 문제지만
어렵고 복잡한 내용들이 가득 담겨 있더라고요.
그런 내용들을 쉽게 풀어주셔서 내용을 이해할 수 있었고, 복잡했던 부분들이 흥미롭게 느껴졌달까요??!
4장부터 6장까지는 각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할 수 있는 대출 지식들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4장에서는 사회초년생과 신혼부부 5장에서는 1주택자, 6장에서는 사업자에 대해 필요한 내용을 정리하고 있어 각 상황에 따라 필요한 내용을 공부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점이 마음에 들었어요.
마지막 7장에서는 은행을 내 편으로 만드는 협상의 기술이라는 제목으로 금융기관에서 필요한 부분들에 대해 알려주고 있는데요.
"다른 곳에서도 같은 이유로 거절을 당할 수도 있지만 좌절하지 말고 다음 금융기관을 찾아야 한다.
그렇게 반복하며 경험을 쌓다 보면 금융 기관별 특성과 담당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포인트를 이해하게 되고, 협상에서 유리한 힌트들을 얻게 된다.
결론적으로 가능과 불가능의 경계를 뛰어넘는 힘은 끈질긴 노력과 경험에서 나온다. "
저는 협상의 기술이라고 해서 이렇게 하세요라고 알려줄 거라고 생각했는데, 이렇게 은행에 직접 가서 협상을 시도해보면서 끊임없이 도전하고 실패했다고 하더라도 좌절하지 않고 배울 수 있도록 하는 자세를 알려주는 부분이 참 좋더라고요.
저는 이번 아는 만큼 유리한 부동산 대출 전략을 통해서 대출이라는 제도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어 뿌듯한 마음인데요.
물론 앞으로도 꾸준히 공부하며 익혀야겠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