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은숙과의 대화 - 우주의 끝에 다다르려는 작곡가의 온평생
진은숙 지음, 이희경 엮음 / 을유문화사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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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의 끝과 입자를 오가는
살아 있는 고양이 진은숙

📘본 게시물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진은숙과의 대화>는 작곡가 진은숙의 인터뷰
5개를 모아 엮어서 집필한 책이다.

4개의 인터뷰에서는 그가 인터뷰이가 되지만
(김지수 기자, 토슈 커미션 마티아스 에센프라이스
음악가 원일, 음악학자 이희경)
3번재 장인 물리학자 김상욱과의 인터뷰에서는
진은숙이 인터뷰어로서 방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물리학 덕후’, ‘호기심꾸러기’의 모습을 가감없이 드러낸다.

📚

책의 전반적인 분위기는 크게 두 갈래로 나뉜다.
한 편에서는 우주적이고, 한 편에서는 입자적이다.
5개의 인터뷰에서 진은숙은 자신의 음악적 영역을
온 우주로 뻗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한 톨 한 톨 이렇게 작은 알갱이들이
또 어느 사람의 내면에 있을까‘ 싶은 모습들도 보여준다.

작곡가, 예술감독, 스승 등 음악가 진은숙뿐 아니라
물리학 덕후 진은숙, 엄마 진은숙, 아내 진은숙, 이방 출신 진은숙
학구파 진은숙, 노화와 외모에 신경 쓰는 아줌마 진은숙 등
‘인간’ 진은숙의 여러 모습과 가치관들이
때로는 궁중 한상차림처럼 때로는 파인 다이닝처럼
또, 잠옷 입고 우주를 두둥실 유영하듯이 펼쳐진다.

그래서 진은숙의 이미지가 점점 확장되는.느낌과
동시에 가장 촘촘한 곳까지 아주 나노(nano)스럽게
알갱이 솎아내듯 파고드는 느낌이 동시에 든다.
개인적으로는 ‘인간 진은숙’과 심리적 거리를 좁힌 덕에
그의 인생의 크지만 결국엔 한 부분이기도 한
‘진은숙의 음악 세계’를 더 알아가고 싶어졌다.
생각보다도 훨씬 매력 있고 배울 점 많은 분이다.

📚

우리나라에서는 그 못지않게 유명한 사람인
그의 언니와 남동생은 딱 한 차례 등장하는데
뭔가 무심하고 쿨하게, 또 스쳐 지나가듯 말하지만
한 구석에서는 혈육을 향한 따신 마음도 보였다.
그의 박학다식함과 지적 깊이에 연신 감탄하기도.

이제는 잘 알려진 ‘슈뢰딩거의 고양이’라는 실험이 있다.
슈뢰딩거는 양자역학을 비판하려는 목적으로
고양이 실험 이야기를 꺼낸 것이지만
사실 양자역학적으로는 충분이 생각할 수 있는 개념이고
결과적으로는 좋은 쪽으로든 안 그런 쪽으로든
양자역학 이야기에서 가장 많이 등장하는 일화가 되었다.

📚

상자 속의 고양이는 실제로는 살았거나 죽었거나
둘 중 하나의 상태일 수밖에 없지만
내 인지 체계 속의 진은숙이라는 사람은
활자와 사진이라는 시각적 자극에서 출발해
끝없이 커졌다 작아졌다를 자유롭게 되풀이하며
또 하나의 진은숙, 나만의 진은숙이 되었다.

음악이 한 번 들리기 시작하면 나머지는
작곡가와 연주자를 떠나 듣는 사람의 몫이 되고
같은 작품도 누가 듣느냐에 따라 해석이 제각각이듯
책의 띠지에 적혀 있는 ’진은숙과의 만남‘도
누군가에게는 우주의 끝이 될 수도 있겠고
우주의 시작 혹은 하나의 분기점이 될 수도 있겠다.

읽다가 생각이 여러 갈래로 들면서 복잡해지거나
기분이 심각해지거나 감정이 요동치지는 않았다.
무식해서 용감하다고, 어쩌면 모르는 게 많은 처지여서
이 책을 차분하게 읽을 수 있었던 것인지도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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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는 사람, 화가 - 보이지 않는 본질을 끝끝내 바라보았던 화가들의 인생 그림
최예선 지음 / 앤의서재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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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과 화가를 넘어 세상을 보는 시각까지 넓어지는 책

이런 책이라면 기꺼이 내돈내산 할 수 있다.
(서평단에 당첨되어 지원받은 책입니다)

그림에서 더 많은 것을 배우고 싶고
지식과 지혜도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더없이 좋은 책이 될 거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입문자가 읽기에는 썩 쉽지 않다.
아무것도 모르고 이 책부터 읽으면
심오하고 복잡하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은데
<1페이지 미술 365>를 먼저 읽는다면
이 책을 더 잘 읽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또, 입문자보다 조금 더 나아간 사람들에게는
이 책을 충분히 소화할 수 있어도 아직 초보이므로
<1페이지 미술 365>나 다른 미술 관련 서적을
1+1처럼 같이 읽으면 많은 도움을 받을 것이다.

(어떤 작품을 누가 그렸는지 자세히는 몰라도
대략 몇 세기 작품인지 짐작할 수 있거나
당대의 사회적 분위기와 생활상 등 역사를
어느 정도는 알고 있는 사람들)

나 같은 경우에는 입문자와 2단계의
중간 영역 어딘가를 걸터앉은 사람인데
프랑크푸르트 암마인의 슈테델 미술관에서
드가의 그림을 보며 내 취향을 새롭게 깨닫고
생각의 가지치기를 더 많이 할 수 있게 되었던
짧지만 강렬하고 여운 깊은 순간들도 떠올랐다.

더 나아가, 회화나 미학, 미술사, 예술사 등
미술 관련 전공자들의 입장에서는
머릿속으로 비판과 비판을 주고받으며
저자와 토론하듯 읽을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든다.
(저자 최예선은 프랑스에서 미술사를 공부했다)

저자가 루벤스, 렘브란트, 피사로, 베크만
그리고 앙리 크로스의 작품들은 어떻게 볼지
(원래 들라크루아였는데 크로스로 성 바꿈)
나중의 책들에서 알고 싶다는 바람도 생겼다.

여담으로 이 책의 소제목에 등장한 미술가들 중
내가 가장 좋아하는 사람은 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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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론 - 어떻게 마주 앉아 대화할 것인가
최재천 지음 / 김영사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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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섭’으로 유명한 최재천 교수는
한국 사회에 오래도록 남아 있는
난제들을 풀어나가기 위한 방법으로
‘숙론’이라는 개념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토의’나 ‘토론’이라는 말 대신
‘숙론’이라는 말을 제시한 이유와
그 의미를 찬찬히 짚어볼 수 있죠.

“여럿이 특정 문제에 대해 함께 깊이 생각하고
충분히 의논하는 과정을 뜻하는 말로
개인적으로 숙론이 더 마음에 든다”

“숙론은 상대를 제압하는 게 목적이 아니라
남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왜 나와 상대의 생각이 다른지 숙고해보고
자기 생각을 다듬으려고 하는 행위다.
서로 충분히 이야기하면서 서로를 이해하고
인식 수준을 공유 혹은
향상하려 노력하는 작업이다.“

”숙론은 ‘누가 옳은가?’가 아니라
‘무엇이 옳은가?’를 찾는 과정이다.“

*

그리고 숙론의 기본인 말과 글의 재료로써
‘기획 독서’가 필요함을 역설하고 있어요.

”나는 취미 독서보다
‘기획 독서’를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내가 모르는 분야의 책을 붙들고
씨름하는 독서가 진정한 독서다.
학창 시절 기회가 닿지 않아 배우지 못한
분석철학, 양자역학, 진화심리학 분야의 책들에
도전하는 기획을 세우고 공략해야
비로소 내 지식의 영토를 넓힐 수 있다.“

숙론 뿐만 아니라 소통이 부재한 원인으로
교육 현장의 여러 실태들을 지적하고도 있죠.

”대학의 문을 나서서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순간부터
거의 모두 협업 현장에 던져지건만
학교 체제 속에서 우리 아이들은
철저하게 홀로서기만 배운다.“

우리나라 방송 토론 프로그램들도
그의 예리한 비판을 피해갈 수 없습니다.

”예상치 못한 질문을 받았을 때
얼마나 잘 대처하는가를 평가하는 게
목적인 듯 보이는데, 그렇다면 우리는 혹시
어떤 비전을 가지고 얼마나 공정하게
국정을 운영할지를 평가하는 게 아니라
임기응변에 능한 미꾸라지 혹은
기름장어를 뽑으려는 것인가? (…)
그건 예능 프로그램에서나 하는 짓이다.“

자신의 하버드 대학교 대학원 시절과
제돌이 야생방류 시민위원회
이화여대에 세운 통섭원 등
숙론이 조직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들을 주는지
다양하고 흥미로운 사례들을 예시로 설명하면서
독자들을 자연스레 설득하는 부분이 인상적이에요.

또, 마냥 던져 놓고 휙 끝나는 책도 아닙니다.
바람직한 숙론을 이끄는 기술들을 설명하면서
사람 유형별로 또는 상황에 따라서
맞춤형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들도 알려줘요.

“숙론을 이끄는 상황을
크게 ‘학교’와 ‘사회’ 2가지로 분류하며
상황과 참가자들을 고려한
맞춤형 숙론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대담이나 숙론의 목적은 참여하는 사람들의
경험과 지혜를 보다 많이 이끌어내
주어진 이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공감대를 넓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내는 것이다.
그러자면 참여자들이 자기 생각을 가다듬을 수 있는
시간 여유를 마련해주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끝으로는 에필로그에서 우리 나라 정치 문화 또한
세계적 수준으로 향상될 것이며
그 중심에 숙론이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비춥니다.

”어떤 기준을 들이대도 당당한 선진국이 되었건만
여전히 후진성을 면하지 못한
단 한 분야가 바로 우리 정치다.
그러나 이걸 그대로 그냥 둘 우리 국민이 아니다.
머지않은 장래에 우리 국민은 반드시 정치도
다른 모든 분야처럼 세계가 칭송할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말리라 나는 확신한다.
그 변화의 한복판에 우리 모두 새로이 습득할
숙론의 힘이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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닥터프렌즈의 오마이갓 세계사 - 무모하다 못해 오싹한 생과 사의 역사 닥터프렌즈의 세계사
이낙준 지음 / 김영사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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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이도 하
(독서 습관 잘 장착했다면 초등학교 고학년도 무난하게 읽을 듯)

재미, 가독성, 유익함, 상식을 곳곳에 맛있게 버무려 의학의 역사를 재미 있게 설명하는 책이다. 역사 이야기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의학 지식이 부족하거나 별 관심 없어도 재미 있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유튜브 대본을 읽는 듯힌 구어체적 문체 덕분에 의학이나 역사를 잘 몰라도 재미 있게 공부하며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의학의 발전 과정을 다루다 보니, 아무래도 무지에서 비롯된 비극이 많이 나온다.

그 외에, 부작용 같은 위험 요소를 모르는 게 아니었는데도 효율성을 앞세우거나, 눈앞의 이익만을 중요시하거나 또는 좋은 게 좋은 거라고 생각하다가 비극이 눈덩이처럼 불어난 사례들도 나오고.

온갖 다사다난한 상황 속에서도 오늘날의 발전을 이뤄낸 것은 선의와 인류애를 바탕으로 끝까지 뚝심 있게 나아간 사람들 덕분일 것이다. 가령 제멜바이스나 제너 같은 사람들.

차분하게 호흡하며 쭉 읽다 보면, 본문의 내용을 넘어 '정말로' 잘 사는 것이란 과연 무엇인지, 내 안에는 어떤 인류애가 있는지 등으로 생각의 범위도 확장될 것이다.

지금은 고인이신 선생님이 쓴, 그림 작품으로 의학 역사를 설명하는 책의 칼럼 연재를 돕는 일을 했던 적이 있다. 당시의 기억이 새록새록 떠오르기도. 정형외과 의사셨는데, 갑작스러운 부고가 얼마나 당황스럽고 슬펐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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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들 - 돈과 기름의 땅, 오일샌드에서 보낸 2년
케이트 비턴 지음, 김희진 옮김 / 김영사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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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장이 금방금방 넘어가지만

소소하거나 가벼운 책은 아니다.

그리고 인물들의 대사가 적나라해

날것 그대로의 생생함을 느낄 수 있다.


만화책과 거의 유사한 그래픽 노블이긴 하지만

부피가 크고 두꺼운, 은근 벽돌책이어서

얼마 만에 다 읽을지 감이 잘 안 잡혔는데

내용이 흥미진진하고 그림체가 단순 친근해

하루 사이에 다 읽을 수 있었다.


그림체가 낯익었던 것도 한몫했다.

꽤 오래전에 직장인들에게 크게 공감받았던

<삼우실>이라는 웹툰이 있는데

(김효은 글, 강인경 그림)

두 작품의 그림체가 서로 비슷해

전 직장에서 울고 웃으면서 읽었던

이 만화와의 추억을 다시 새길 수도 있었다.


’다른 사람들과 같이 지내는 듯 혼자인

타지 생활하느라 고생하는 사회 초년생‘


’남성 동료들의 구시대적 젠더 의식과 여성 혐오에

하루가 멀다 하고 좌충우돌 맞서는 여성‘


’학자금 대출 만기 일자가 점점 다가오고

문송(문과라서 죄송)한 서민이라

짧고 굵게 돈 벌려고 험지로 떠난 청년‘


’오일샌드 채굴 현장에서 벌어지는

삶의 애환과 고립감, 환경 파괴

그 안에서 엿볼 수 있는 자연의 방대함‘


*오일샌드: 점토나 모래물 등에

중질 원유가 10% 이상 함유된 것


오늘날 대한민국 청년들의 군상과

여러 측면에서 교집합을 형성하는 책이다.


그래서 질량 보존의 법칙을 생각나게도 하고

이 소설이 펼쳐 보이는 여러 시사점들 중에서

특히 마음이 가는 1~2가지를 선택해

거기에 초점을 맞추고 읽어도 좋을 것이다.


산유국의 석유 산업 이야기가 낯설어도


그리고 캐나다가 산유국이라는 사실을

이 책이 아니었으면 쭈욱 모르지 않았을까.

검색해 보니 미국, 러시아, 사우디아라비아에 이어

세계 4위 산유국이었다. (2023년 기준)


수십 년 전 중동에 파견 나가셨던 분들 아니면

비산유국인 대한민국에서 나고 자란 사람들에서는

책에서 등장하는 환경이 처음에는 낯설 것이다.

그러나 함께 울고 웃을 수 있는 포인트들이 여러 있어

이내 집중해서 읽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출판사의 지원을 받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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