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는 힘 - 몰입 전문가 황농문 교수가 전하는 궁극의 학습법
황농문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몰입. 세 번째 책이다. 몰입 상태 자체의 감격과 기쁨을 전작에서 읽었다면, 이번 책에서는 배우고 익히는 과정에서 몰입의 힘을 체험하는 방법적인 내용을 읽었다.

 

 

 

사실 전작에서 아무리 몰입은 즐거운 것이라 말해준들 생각 저편의 세계로 건너가는 완전한 상태를 일상처럼 접하지 않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몰입은 그냥, 어려웠었다. 마치 나 자신과 주변 세계를 분리시키려 하는 수행 같은 것. 그래야만 오를 수 있는 높은 경지 같은 것.

 

 

그러나 풀리지 않는 문제지만 풀어야하는 일에 대해서 생각과 고민을 하다가 어느 순간 어딘가 다른 공간으로 건너왔다는 느낌을 받았었다. 너무 예민하고 주의가 산만한 내가 북적북적하고 시끄러운 도로 한복판에서 그런 경험을 했다는 게 신기했었다. 그냥 집중했다라 말하기 뭐했다. 재미가 있었다.

 

 

그것이 몰입이라면, 그저 막연히 집중하는 것과는 완전히 다른 거였다. 그것의 즐거움에 매일 같이 빠질 수 있다면 내가 원하는 생각으로만 나 자신을 채울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러면 공부도 즐겁고 세상을 알아가는 일도 잘 견딜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들었다. '공부하는 힘'이 욕심이 났다.

 

 

이 책 <공부하는 힘>은 몰입 학습법을 다루고 있다. 몰입하여 공부하자 얘기한다. 그래야만 하는 타당한 이유와 실제 경험자들의 목소리를 싣고 몰입하여 학습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몰입으로 공부한다는 건 참 매력적인 일이다. 잠재력이 발동되고 나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는 힘을 몰입을 통해 얻을 수 있다하니 말이다. 단순히 물리적으로 보이는 좋은 결과가 아니라 내 안의 나를 뛰어넘는 자아실현을 성취할 수 있다면, 한마디로 재미있게 살 수 있다면 탐이 날만 하다.

 

 

그렇다면 몰입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저자는 생각의 힘을 기르라 말한다. 의도적으로 의식적으로 노력함으로써 '몰입능력'을 발달할 수 있다 말한다. 생각은 정신적으로 많은 에너지를 요구한다. 육체적 에너지와는 다르니 몰입이 고행이라 여겨질 수 있으나 지루함을 견뎌내고 몸의 근육을 키우듯 생각의 근육을 키운다면, 마음의 내적 동기가 충분하다면, 나의 한계를 뛰어넘으면서 오는 성취감과 행복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즉, 몰입도 도전이다.

 

 

읽고서 좋았다. 많이 딱딱하다는 걸 빼고는. 몰입을 학습법으로 방법화하다보니 몰입 자체의 매력이 반감되기는 했지만 몰입할 수 있는 힘은 분명 갖고 싶은 힘이다. 몰입이 단지 좋은 성적, 성과를 가져다주기 때문이 아니다. 내가 원하고 바라는 생각의 세계로 순간 이동된다는 것. 그 느낌이 갖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