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 3세 대해부 - 매경 기자들이 현장에서 전하는 주요 그룹 오너 3세 이야기
매일경제 산업부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1년 6월
평점 :
품절


우리 나라를 대표하는 많은 기업들은 더이상 순위 싸움에서 이기는 것이 아니라 글로벌 감각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세계적으로도 성장 추세가 지속될 것인가는  기업의 CEO로 가늠할 수 있는데 3세,4세들이 할아버지와 아버지대의 경영권을 인수받아 기업을 꾸려나가는 것을 (그럴 준비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궁금증은 그들이 준비가 정말 되었나,이다. 삼성 같은 경우만 봐도 알 수 있듯 한 기업이 국가에 끼치는 영향이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관심이 안 갈 수가 없다.  

 

책은  재계 3세들이 기업의 후계자로 성장하는 과정을 담고 있다. '대해부'라기까지보다는 언론의 객관적인 기사들을 모아 책으로 냈다는 말이 더 정확할거 같다. 기업가들의 면모와 성장 과정을 살펴보니 대체로 국내 대학에서 학과를 마치고 외국 MBA과정을 이수해 졸업 후 기업의 일원으로 참여하는, 비슷한 행보를 보여준다. 능력과 경험 면에서 철저하게 준비되려 계획됨을 엿볼 수 있다.  

 

매일경제 산업부 기자들이 성심성의껏 만들었다는 프롤로그 부분과는 다르게 너무 '의식해서' 쓴듯해 많이 아쉬웠다. 왜 유독 우리나라에서는 '3세 경영'을 당연하게 받아들이는지 기자들의 생각도 보고 싶었는데 말이다. 몰아주기식 경영, 글로비스 사건, 삼성의 노사 문제, 세금 문제, 한화 폭행 사건 등 사회적으로 떠들썩 했던 사건들은 칭찬 일색인 글에 뭍혔다. 특히 경영권을 두고 기업가의 내부 문제(최근에 목숨을 끊었던 삼성가 사람에 대한 이야기 같은)를 '대해부'로 볼 수 있겠다 싶었는데 말이다. 어떻게 보면 재계 3세들은 이미 CEO로서 거의 준비 되었다는 말을 (독자에게, 재벌가에게) 전하고 싶은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어쨌든 언급된 객관적 자료을 통해 본 기업의 성장 가능성은 무궁무진한거 같다. 단순히 읽기 전에는 높은 가치를 가진 기업과 또 생소한 기업을 배우고자 폈는데 다른 면 또한 볼 수 있었다. 많은 사람들의 기대에 부합하려 그들 스스로 많은 것을 포기하고 자제한다는 사실에서 그 책임감은 상상할 수 없을 거 같다 생각했다. 그들이 걸어온 행보가 비슷하다는 것은 이면의 기대와 내면의 고민을 다 감수하고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노력이 빛을 발해 올바른 기업 정신으로 무장된 대한민국을 빛내는 글로벌 기업으로 탄탄대로 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재계를 한권의 책으로 정리하고 싶다면 참고하면 괜찮은 책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2-06-28 05: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