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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수분/사랑 손님과 어머니/백치 아다다 ㅣ 글누림 한국소설전집 18
전영택.주요섭.계용묵 지음 / 글누림 / 2008년 12월
평점 :
글누림이 펴낸 한국소설전집 18권에는 열 편이 넘는 소설이 몇몇은 익숙한 이름으로 몇몇은 낯선 이름으로 자리를 채우고 있다. 한 장씩 넘기면서 오랜만에 느끼는 정서가 익숙하기도 하면서 또 새로웠다.
지난 시대상을 그대로 옮겨 놓은 소설 속 분위기가 지금의 것과 이상하게 많이 다르지 않다는 점에서 가장 놀랐는데, 전영택의 <운명>과 주요섭의 <추물>이 대표적이었다. <운명>에서 일평생 가족에게도 친구에게도 어느 한 곳에 마음을 내어준 적 없던 주인공 동준이 떠돌기는 했으나 사랑이였던 감정을 잃은 후에 자신을 저버린 연인을 증오한다는 내용이 나온다. 동준의 불안한 가정관이 눈에 들어왔다. 정서적으로 안정되지 못한 성장기를 보낸 사람이 가정을 이룬다는 것에 회의적일 수밖에 없다는 점, 떠난 여자로 인해 사랑에 대해 더욱 큰 불신을 갖게 되는 과정이 인상 깊었다. <추물>에서는 못생긴 여자 언년이가 주인공이다. 흉하게 생긴 언년이의 얼굴 때문에 생기는 그녀의 불행을 자세히 담고 있어 그 당시의 외모 지상 주의를 짐작하게 하였다.
여성의 정조를 중시하는 당시의 엄격한 사회적 배경을 다룬 소설도 있었다. <아네모네의 마담>, <사랑 손님과 어머니>가 그것이었는데, 참 신기한게 예전에 몇 번 읽은 소설인데도 머리가 크고 나서 다시 보니 느낌이 많이 달랐다. 사회의 시선을 이겨내지 못한 등장인물들의 안타까운 선택이 어쩌면 옳은 선택일 수도 있겠다, 이해가 된다고 할까.
그밖에도 <인력거꾼>, <독약을 마시는 여인>, <백치 아다다>, <북소리 두둥둥>은 시대적으로 불행했던 과거가 가감 없이 잘 드러난 소설이었다. 특히 <인력거꾼>은 책의 소설 중 가장 인상깊은 작품이었는데, 8년 동안 인력거를 끌었던 한 하층 노동자의 하루로 비참한 삶이 너무 슬펐다. 그의 종교적 고뇌와 마지막 또 다른 인력거꾼의 비극을 암시하는 장면이 잊히지 않는다.
단편선을 읽는 동안, 그 시기의 비극을 담담하게 그렸으나 불행과 슬픔을 보듬고 감싸고자 하는 작가들의 한국적인 정이 느껴져서 단편을 오래 두고 보는 편인데도 손을 놓지 못했다. 생각과 여운이 많이 남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