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켄슈타인 (무선)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94
메리 셸리 지음, 김선형 옮김 / 문학동네 / 201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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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물이 초월적 능력의 '괴물'로 변하여 창조주 인간을 철저히 무너뜨리는 비극의 소설이 바로 <프랑켄슈타인>이다. 정말 인상 깊게 보았던 터미네이터와 아이 로봇 같은 SF영화의 인간과 로봇이 대립하는 장면을 떠올리며 익숙한 느낌으로 읽기 시작했다.

 

 

그저 악마이고 괴물인, 불리는 이름도 없는 것이 빅토르 프랑켄슈타인의 손에 창조되어, 칭해진 이름 그대로 주인공의 모든 것을 짓밟아 버린다는 끔찍한 이야기. 이것이 집필된 시기가 1800년대인거 보면 작가의 상상력은 시대를 능가하고도 남았던 것 같다. 과학이 거의 모든 것의 중심이 된 시기에 인류에 기여한다는 과학의 꿈이 헛것이 될 수도 있다는 소설을 쓴 것을 보면 말이다.

 

 

이런 상상력은 이젠 익숙해졌는지 전체적인 줄거리보다 프랑켄슈타인과 괴물의 대사 하나하나에, 작은 장면 하나하나에 더 감탄과 눈길이 갔다. 소설의 공포스럽고 우울한 분위기에 어울리지 않게 구절마다 묘사가 아름다워 감탄을 몇 번이나 해댔는지 모른다. 등장인물들 목소리에 감정이 넘쳐 흐르는듯 괴물이 자신의 소리를 내며 사랑과 연민을 간구할 때는 마음이 너무 아렸고, 처참히 모든 걸 잃은 프랑켄슈타인이 괴물의 악행에 분노할 때는 나 역시 괴물이 미워 견딜 수가 없었다.

 

 

이렇게 어느새 감정이 이입되어버리니.. 괴물이라 부르기 미안한 생물체도 주인공도 그들의 삶이 너무 비극적이라 우울할 때 읽으면 끝도 없이 우울해졌다. 정말 죽지 않았으면 바란 인물이 죽고 나서는 이렇게까지 해야 했나? 하고 프랑켄슈타인인지 괴물인지 누구를 향한 화인지 모를.. 풀 수도 없는 화도 났고.

 

 

어쨌든 손을 놓을 수 없는 소설이었다. 이미 줄거리가 익숙해서도 그렇지만, 전체적으로 회상하며 독자에게 과거를 들려주는 식이고 지루할 틈 없이 장면마다 힘이 넘치기 때문이다. 작가가 프랑켄슈타인의 목소리로, 괴물의 목소리로 건네는 물음에서는 여러 가지 생각할 거리도 많았다.

 

 

작은 장면 하나하나가 모여 소설을 매끄럽게 완성한다는 걸 감탄하며 본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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