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드를 위한 심리상담
로버트 드 보드 지음, 고연수 옮김 / 교양인 / 2012년 12월
평점 :
절판


 <토드를 위한 심리상담>의 주인공 토드는 정원이 딸린 큰집의 주인이고, 멋지게 차려입은 채로 여기저기 뛰어다니기 좋아한 유쾌하고 즐거운 두꺼비였다. 마음만 먹으면 하고자 하는 것 다 해볼 수 있는 토드가 뭔가에 결핍된 것처럼 홀쭉해져선 하루하루 메말라가고 있었다.

 

정신이 어디로 향하는데 없는 것 같고 상실감과 무기력만 느껴지는 고통. 토드가 겪었던 슬픔은 누구든 정도에 상관없이 경험해본 적 있는 고통이다. 약이나 수술로 치료할 수 없는, 정신의 힐링을 필요로 하는 아픔으로, 한 살 두 살 나이 먹고 보니 이 아픔이 섞인 한숨이 이곳저곳 가득한 것 같다. 일어나 아침을 시작할 이유도 찾아볼 수 없는 것 같은 우울한 감정 상태에, 파김치처럼 늘어져서 어떻게 해볼 힘도 안 남아 있는 극단의 상태에 빠진 사람들의 결말이 심심찮게 들리는 것을 보면 말이다.

 

'나는 나 자신에게 유죄 판결을 내리기 위해 나 자신과 공모할 수 있을까? 내가 지금 그러고 있다는 것을 알아채지도 못하고 무의식중에?' (p113)

 

이 책은 슬럼프를 깨볼 희망을 안고 있는 사람에게 도움의 손길을 안내하는 책이다. 자신의 상태가 예전처럼 정말 변할까 싶어서 망설이지 말고, 심리 치유는 자신의 의지에서 출발한다고 말하는 책이다. 토드도 거기서부터 시작했다. 토드는 정신과 의사 헤런을 만나 자신을 돌아보게 되는데, 상담자가 토드를 전적으로 이끄는건 아니었다. 토드의 현재 문제점이 무엇인지 탐색하게 해서 토드 자신이 과거 꾸중 받아 움츠린 어린아이 때 행동을 그대로 되풀이하고 있다는 걸 깨닫게 한다. 그리고 상담자는 계속해서 토드를 주체적으로 자기 자신을 돌아볼 수 있게끔 준비시켰다.

 

마침내 토드는 노력하여 최악의 상황에서 벗어난다. 어린아이도 부모를 따라 하는 상태도 아닌 자립적인 어른의 자아를 갖게 되면서 토드는 자신의 상처를 스스로 받아들일 수 있게 된 것이다. 우화 형식이라 낯선 상담 과정이 재밌게 읽히는 장점이 있다. 객관적으로 스스로를 살피려 노력하는 토드와 토드의 문제에 공감해 주고 바른 탐색을 하게끔 인도하는 헤런의 행동을 함께 제시하면서, 심리 상담의 올바른 예를 보여준다.

 

책 속 상담 과정에서 아쉬운 게 남기는 하다. 이렇게 이론적이라면 쉽겠지만 실제 상황에선 토드처럼 빠르게 회복될 수 있을지 의문스럽고, 토드와 다른 상황에 처해있는 독자는 토드가 받은 상담을 자신에게 적용하기 애매하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나는 온건한 부모에게 자유롭게 양육 받았는데도 토드처럼 나 자신을 너무 질책하는 상태로 빠져 너무 힘들 때가 있다.

 

아픈 마음이 어떻게 치유되고 회복되는지 알아볼 수 있는데는 유용하고 좋은 책이다. 마음의 힐링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읽어보면 좋겠다. 누군가의 도움이 변화의 동력이 아니라 내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는 걸 이 책으로 깨달을 수 있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