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살리는 회개 - 마태복음 5 김양재의 큐티노트 마태복음 5
김양재 지음 / 두란노 / 2012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매번 읽다 말다 했던 레위기를 새해 첫날부터 새로운 마음으로 펼쳐 들었다. 강해서를 통해 읽으니 여러 가지 복잡한 제사 절차와 예배의 의미가 조금씩 머릿속에 들어오는 걸 느낀다. 말씀에 생명이 있음을 실감하는 한편으로는 큐티하는 시간이 줄어들고 묵상하는 깊이가 대충대충 형식적으로 변하지 않을까 하는 초조함도 생긴다. 매일 읽고 말씀대로 살겠다고 다짐한 지 몇 주 지났다고 이러는지 부끄럽고 화도 난다.

 

<나를 살리는 회개>는 우리들교회 김양재 목사님의 마태복음 19장~24장 강해서이다. 사실 큐티책인지 모르고 읽었는데, 읽다보니 목사님의 친근한 설교 방식에서 깊은 인상을 받았다. 김양재 목사님이 전하는 가르침이 설교에 그대로 녹아 듣는 이의 마음을 울리는데, 가운데 있는 핵심을 보지 않고 주변 배경만 보려 하고 따지려 하는 제자들과 사람들을 향한 예수님의 안타까운 심정이 책을 통해서 느껴졌기 때문이다. 겉으로 그런 체하려 하는 율법적 행동이 사실은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진정한 변화를 가져오지 못한다는 것, 배불리 먹으려는 육체적 행복을 위해서 묵상하고 기도하는 것이 아니라 거룩하지 못한 죄인이기 때문에 겸손으로 엎드린다는 말의 뜻이 무엇인지 알 것 같았다.

 

원하시는 바를 모르고 사는 불쌍한 사람들을 위해서 예수님께서 친근하게 다가오셨고 대신 죽어주셨다. 어리석은 질문을 던지는 사람들에게 이미 말하지 않았냐고 화를 내지 않으시고 알려주시고 또 알려주셨다. 김양재 목사님은 좁은 눈으로 보려고 해서 놓치곤 하는 예수님의 사랑이 담긴 말씀을 바로 알 것을 권한다. 그 안에 담긴 하나님의 사랑을 전한다. 말씀의 핵심은 사랑이고 그 사랑을 사모하고 말씀대로 따르려는 마음이 회복될 때 진정으로 거룩한 자답게 하나님 원하시는 모습대로 즐겁게 하루하루를 살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묵상의 이유는 내가 부족한 죄인이기 때문이고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살기 위한 것임을 바로 알았다. 자꾸 쓸데없는 것에만 집중하지 않도록, 목사님이 큐티하는 방식처럼 삶 전체를 예배로 드리고자 기도해야겠다. 그래서 매일매일 회개의 감격을 누리고 싶다. 나부터 먼저 변화되어야 변화의 바람이 가정에 사회에 일어날 것임을 믿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