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마음 어머니 마음 - 우리의 삶을 양육하시는
다이앤 리틀톤 지음, 정동섭 옮김 / 카리스 / 201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나님의 사랑은 이 세상 모든 사랑을 포괄하는 넓고 깊은 사랑이다. 당연히 그 사랑에는 어머니로부터 받는 무한한 애정도 포함될 것인데, 아버지의 모습뿐 아니라 포근한 가슴으로 감싸주시는 어머니의 모습 역시 아름다우신 하나님의 형상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간혹 우리가 그분을 부를 때 아버지라 부르기 때문에, 규율과 질서를 담당하는 가장으로서의 역할로 하나님의 양육 방식을 한정하여 볼 때가 있다. 그러나 하나님의 사랑은 단면적이지 않다. 온유하신 어머니 같은 마음도 하나님의 사랑 방식이다.

 

이 책은 하나님의 사랑에서 나타나는 어머니의 마음을 살피는 책이다. 어머니와 아버지가 각자의 역할을 담당하고 상호 보완하여 균형을 이룰 때 건강한 가정이 만들어지듯, 하나님의 사랑을 깊이 있게 살필 때 그분의 사랑을 온전히 느끼고 그 사랑 안에서 살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즉 흔히 떠올리고는 하는 권위적이고 체계적인 아버지의 사랑만 바라볼 게 아니라 위로하시고 감싸주시는 어머니의 사랑을 간구하고 기대할 때 교회도 신앙도 건강하게 자랄 수 있다는 것이다.

 

책은 더 나아가 끝없는 사랑을 주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바로 알아 우리 안의 성적 정체성을 올바르게 회복해야 한다고 전하고 있다. 하나님의 형상을 닮아서 우리 안에는 양성적인 모습이 함께 있기 때문인데, 그러니 어느 한 면만 부각해서 볼 것도 아니고 어느 한 쪽을 우위라고 할 것도 없다는 뜻이겠다.

 

포근하게 만져주시는 하나님의 어머니 마음을 알고, 본받고 싶다면 읽어보면 좋을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